국제 국제경제

中블록체인 '실물경제와 결합' 단계...획기적 플랫폼 나올 것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04 13:43

수정 2021.01.04 13:43

- 지방 정부 잇따라 블록체인 개발 계획 발표
- 금융, 빈곤, 주식 등에선 블록체인 활용 중
비트코인 이미지. 바이두뉴스 캡쳐
비트코인 이미지. 바이두뉴스 캡쳐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중국에서 블록체인이 ‘신 인프라’에 포함된 후 단순한 ‘개념’을 넘어 ‘실물 경제와 결합’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평가가 나왔다. 획기적인 블록체인 등장도 전망했다. 다만 발전에 맞춰 규제와 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 역시 제기됐다.

4일 중국 매체 펑파이에 따르면 중국 경제계획 총괄 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올해 4월 블록체인을 신 인프라에 범주에 포함시킨다고 발표한 뒤 블록체인 개발을 위한 특별 지원 정책이 각 지방정부에서 뒤따랐다.

현재까지 계획을 발표한 지방정부는 후난성, 구이저우성, 하이난성, 베이징, 허베이성, 장쑤성, 광시좡족자치구 등 7곳이다. 광저우시, 푸저우시, 창사시 등 일부 성도 역시 개발에 합류했다.


중국 블록체인산업금융연구원 류양 원장은 “블록체인은 생산력과 생산 관계에서 일대 변혁일 일으킬 것”이라며 “그러나 아직 경쟁이 일어나지 않아 시장 참여자들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지방 정부의 블록체인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금융 분야에서도 블록체인 도입이 가시화됐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 2월 금융 분야에 분산 원장 기술 적용을 규제하고 정보 보안 기능을 강화하는 최초의 금융 블록체인 표준 ‘금융분산원장기술 보안 규범’을 발표했다. 또 7월에는 금융 기관이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요건, 평가 방법, 판단 기준 등을 규정한 ‘금융 블록체인 기술 적용 평가 규칙’을 공개했다.

또 각종 어플리케이션에서 블록체인은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상품 추적, 공급망 금융, 전자 라이센스, 저작권 보호 등이 모두 블록체인의 대중적인 방향이라고 중국 블록체인 전문가들은 주장했다.

중국 국가 중요 정책인 빈곤 완화가 블록체인과 맞물린 사례도 나왔다. 예컨대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기부 기관이 은행이나 중개자를 거치지 않고 지원 대상에게 곧바로 자금을 이체할 수 있다. 기부금과 기금 사용 내역은 블록체인의 분산 원장에 기록된다. 기록은 공개·투명하며 조회할 수 없으며 조작이 불가능하다. 원장을 통해 기부 대상을 추적할 수도 있다. 구이저우성 구이양시는 블록체인 빈곤 구체 시스템 프로젝트를 개발·출시했다. 2020년은 중국 샤오캉(중산층) 사회 달성의 마지막 해다.

지난 7월 중국 증권규제위원회는 베이징, 상하이, 저장성, 장쑤성, 선전 등 지역 주식 시장이 블록체인 구축 시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승인하기도 했다.

쑨양 쑤닝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블록체인 기술은 빈곤 완화, 사회 기부, 특별자금 등을 보다 투명하게 만들고 거래를 실현할 수 있다”면서 “통화, 스마트 증권, 소비자 금융, 디지털 청구서 등 9개 분야는 앱 모델 구현 경로를 이미 형성했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소매 거래 외에도 다양한 국가에서 디지털 정부 업무, 공급망 금융 등에서 블록체인이 보다 중요한 정책 도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과정에서 획기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이 나타나 금융 시장 간 도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의견도 있었다.

중국 블록체인회사 씨타과기 공칭양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국가의 새로운 인프라가 발전하면서 전통적 생산 기업과 가공·제조 산업의 정보화 정도가 점차 높아질 것”이라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다자계좌, 결제시스템의 결합이 초점이 될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다만 2021년은 블록체인에 대한 감독이 강화돼야 한다는 주문도 제기됐다.
글로벌 경기 침체와 전통적 투자위축, 리스크 확대 상황에서 암화화된 디지털 통화가 고위험 금융 수단으로 변화했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감독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