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바이든, 트럼프 정책 싹 갈아엎는다… 이민정책 대전환 예고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17 17:43

수정 2021.01.17 17:43

코로나·경기부양·기후변화 등
4대 과제에 집권 첫 열흘 집중
행정명령 무효화 가능성 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16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바이든은 오는 20일 취임 즉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바꿔놓은 이민, 기후변화 정책 등을 원상 복구할 예정이다. 로이터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16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바이든은 오는 20일 취임 즉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바꿔놓은 이민, 기후변화 정책 등을 원상 복구할 예정이다. 로이터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즉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뒤집어 놓은 기후변화 정책·이민 정책 등을 대거 원상복구에 나선다.

16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오는 20일 취임 이후 열흘 동안 행정 명령 등 수십건의 지시를 쏟아내며 이전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정책을 뒤집을 계획이다.


론 클레인 백악관 비서실장 내정자는 다른 백악관 고위 참모 내정자들에게 서한을 보내 바이든의 취임 직후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클레인에 따르면 바이든은 정부 최우선 4대 과제로 코로나19, 경기침체, 기후변화, 인종불평등을 꼽았다. 그는 의회의 동의를 얻기 전에 행사할 수 있는 대통령 행정 명령과 각종 지시, 각서 등을 최대한 활용해 발빠른 조치에 나선다고 예고했다. 클레인은 서한에서 "대통령의 조치는 위기 속에 허덕이는 수백만명의 미국인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이든의 조치는 단순히 트럼프 정부의 심각한 피해를 뒤집는 것 뿐만 아니라 미국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첫 걸음이다"고 밝혔다.

우선 바이든은 20일 취임식 당일 대통령 고유 권한을 동원해 약 12개의 조치에 서명할 예정이다. 클레인에 의하면 바이든은 이날 파리 기후변화협정 재가입, 특정 이슬람 국가에 적용된 입국 금지 철회, 미 연방 건물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학자금 상환 및 이자 지급 유예 등의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은 21일 사회적 봉쇄와 관련해 학교와 사업장 개방을 규정하는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며 22일에는 코로나19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국민을 겨냥한 지원책을 내놓기로 했다.

클레인은 바이든이 이후 1주일 동안 사법 개혁, 기후변화, 이민자 문제 등을 다룬다고 설명했다. 차기 바이든 정부 관계자는 바이든이 앞으로 수백만명의 불법이민자들에게 시민권 제공을 위한 8년짜리 이민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든은 인사에서도 트럼프 정부의 기조를 남김없이 뒤집을 생각이다. 이날 백악관 과학담당 보좌관 팀을 발표하면서 "이들은 코로나19 대확산, 기후변화 위기를 비롯한 수많은 도전과 싸움에 '과학과 진실'을 다시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은 과학담당 보좌관의 지위를 장관급 수준으로 격상시키면서 백악관 선임 보좌관으로 에릭 랜더를 과학기술정책 담당국장으로 선임한다고 발표했다. 미 언론들은 바이든이 트럼프 정부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앞서 트럼프 정부의 기후변화, 코로나19 관련 정책이 비과학적이었다는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바이든은 이날 국무부 부장관에 이란 핵 합의 주역이자 한반도 전문가인 웬디 셔먼 전 국무부 정무차관을 공식 지명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