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박범계 "김학의·윤석열 부인 사건, 공수처 이첩이 옳다"

뉴스1

입력 2021.01.25 15:00

수정 2021.01.25 22:09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2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2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유새슬 기자 =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25일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에 대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이첩하는 게 옳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공수처장이 임명됐고, 차장과 검사 인선작업에 돌입했다"며 "공수처법에 의하면 현 상태에서 공수처로 이첩하는 게 옳겠다. 이첩 단계라고 본다"고 밝혔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수처법 제25조 제2항에는 '수사처(공수처) 외의 다른 수사기관이 검사의 고위공직자범죄 혐의를 발견한 경우 그 수사기관의 장은 사건을 수사처에 이첩해야 한다'고 돼 있다.
무조건 이첩해야 한다"고 말하자 박 후보자는 "맞는다"고 답했다.

이어 김 의원은 한동훈 검사장이 관련된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도 공수처 이첩 대상이 아니냐고 질문했다. 박 후보자는 "오래 묵은 사건이고, 상당한 갈등을 노정했던 사건"이라며 "그 부분만은 현재 입장에서 견해를 밝히기 어렵다"고 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협찬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혐의가 있으면 (이첩)해야 한다는 게 제 소신이자 원칙"이라며 "그 사건 역시 엄정하게 처리돼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라임 환매중단 사태' 관련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검사 술접대' 사건을 폭로한 것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김 의원이 "윤 총장은 사건이 진행되는 걸 봐서 사과하겠다고 했는데 아직까지 사과를 안 하고 있다. 더 중요한 문제는 술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으로 수사까지 받은 검사가 '김학의 수사단' 검사로 참여하고 공판 중에 술접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조금 더 입장을 정리해서 '김학의 출국금지' 사건과 함께 말씀드릴까 한다"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