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손학규 "文대통령, 경제 회복 위해 이재용 사면해야"

뉴시스

입력 2021.01.25 16:47

수정 2021.01.25 16:47

"이재용 석방해 디지털 뉴딜 정책 선봉 세워야"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2020.04.16.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 2020.04.16.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25일 국정농단 공모 혐의로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받은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사면을 공개 요구했다.

손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 부회장을 사면하기 바란다"며 "사면의 절차가 까다로우면 우선 가석방을 하고, 아니면 즉각 보석이라도 실시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 최대 기업일 뿐 아니라 세계적 대기업인 삼성의 총수를 가두어 두고선 대한민국의 국격이 말도 아니고, 코로나 사태 이후 대한민국의 경제 회복을 말할 수 없다"며 "경제의 대외의존율이 70%대인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고민이 많을 것이다. 코로나 사태로 망가진 경제는 살려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이 절실한데, 이재용을 풀어주면 민심이 좋지 않게 움직일 것이고, 특히 친문 지지세력의 비판을 감당하기 두려울 것"이라며 "그러나 대통령은 나라를 보고, 세계를 보고, 미래를 보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법원은 법률적인 판단을 했으니, 이제는 대통령이 과감하게 정치적 결단을 해야 한다.
이것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 경제를 기획하며 한국판 뉴딜을 실행하는 대통령의 몫"이라며 "이 부회장을 석방하고 그를 디지털 뉴딜정책의 선봉에 세우기 바란다"고 재차 촉구했다.


앞서 이 부회장 측 변호인은 "이 부회장은 이번 판결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재상고를 하지 않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