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국가연구소대학원 UST, 신임교수 207명 임용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27 11:28

수정 2021.01.27 11:28

국가연구소대학원 UST, 신임교수 207명 임용


[파이낸셜뉴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가 교육·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임교수 207명을 임용했다고 27일 밝혔다.

UST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소부장 등 국가전략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가를 적극 임용했다. 이번에 임용된 교수들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화학연구원(KRIC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총 26개 국가연구소 소속 연구원이다. 특히, 올해에는 연구실적 외에도 특수 연구, 교육 및 학사 발전 기여도 등의 기준을 임용 추천에 포함했다. UST는 탁월한 신진연구자, 특수 분야 연구자, 대형과제 책임자, 산업체 공동연구 경험자 등이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임용된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의 홍정주 교수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한 효능을 확인할 수 있는 영장류 감염모델 개발에 성공했다.
또 이승환 교수는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의 표적 특이성을 초민감도로 검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해당 연구결과는 생물학 분야의 세계적 저널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는 희귀성 난치 질환 및 유전 질환 치료제 개발의 안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안전성평가연구소(KIT) 오정화 교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의 진행 정도를 비임상단계에서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해 생체재료공학분야 1위 저널인 '바이오머티어리얼즈'에 올해 1월 게재됐다.

로봇산업 핵심과제 및 소부장 대형과제의 총괄책임자인 한국기계연구원(KIMM) 박동일 박사도 UST 교수로 임명됐다. 인간 공존형 양팔로봇 등 로봇 분야 전문가인 박 교수는 "다양한 로봇 플랫폼을 개발 보유하고 있는 연구소 현장의 장점을 살려, 우수한 로봇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US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할 교육기관으로서 32개 국가연구소에 교육 기능을 부여하여 과학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올해 신규 임용으로 국가연구소의 박사급 연구원 1만3000여명 중 약 1100명이 UST 교수로 참여한다.
UST는 우수한 교수진과 첨단 연구환경을 교육 인프라로 활용하여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수요지향적 교육 모델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