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신한은행-KDAC, 美 인가 비트고와 가상자산 수탁 협업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28 10:41

수정 2021.01.28 10:41

KDAC, 신한은행-비트고와 3자 업무협약 체결
비트고 커스터디 기술 노하우 활용한 수탁 서비스 개발 
"기관 투자자 가상자산 수요 확대…자산 다변화 기여"
[파이낸셜뉴스] 신한은행이 참여하는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 업체 KDAC이 미국 정부로부터 인가 받은 현지 가상자산 수탁 기업 비트코와 협업해 안전한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이들은 기업 및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최상의 보안을 갖춘 가상자산 수탁 인프라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가상자산 시장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한은행 김철기 디지털혁신단장과 비트고 피트 나자리안 최고매출책임자(CRO), KDAC 김준홍 대표가 가상자산 수탁 공동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읿 밝혔다.
신한은행 김철기 디지털혁신단장과 비트고 피트 나자리안 최고매출책임자(CRO), KDAC 김준홍 대표가 가상자산 수탁 공동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읿 밝혔다.

28일 가상자산 수탁 서비스 기업인 한국디지털자산수탁(KDAC, 케이닥)은 신한은행 및 가상자산 수탁서비스 전문기업 비트고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3사는 가상자산 수탁(커스터디) 제공 및 솔루션 개발을 공동 추진하며, 글로벌 가상자산 사업자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비트고는 전세계 400개 이상의 가상자산 거래소와 결제 플랫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가상자산 수탁, 보안, 유동성 공급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비트고는 인터넷과 연결되지 않은 100% 오프라인 환경에서 개인키 및 백업키를 생성·저장·서명할 수 있는 핵심보안 기술인 ‘딥 콜드 스토리지(Deep Cold Storage)’와 이를 활용한 직접관리형 커스터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KDAC은 이달 신한은행으로부터 전략적 지분투자를 유치하고 가상자산 커스터디 사업 진출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KDAC은 커스터디와 탈중앙금융(De-Fi, 디파이)을 골자로 한 가상자산 금융 서비스를 기업과 개인투자자를 대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김철기 디지털혁신단장은 “향후 확대될 기관 투자자 고객의 디지털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커스터디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고객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자산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 말했다.

KDAC 김준홍 대표는 “비트고의 직접관리형 커스터디 서비스는 가상자산 관련 보안 규제가 엄격한 아시아 시장에 가장 최적화된 가상자산 관리 솔루션”이라며 “국내 최대 금융그룹인 신한은행과 더불어 글로벌 최대 커스터디 기업인 비트고와도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글로벌 최고 수준의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비트고 피트 나자리안 최고매출책임자(CRO)는 “한국 시장은 비트고가 주목하는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자산 시장 구축을 위해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비트고만의 차별화된 직접관리형 커스터디를 통해 새로운 금융 기관 및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는데 주력할 계획”이라 전했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