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선택권 없는 백신접종, 부작용 최소화가 관건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2.03 18:00

수정 2021.02.03 18:01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을에서 코로나19 백신 수송 모의훈련을 참관하고 있다./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을에서 코로나19 백신 수송 모의훈련을 참관하고 있다./사진=뉴스1
3일 인천공항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유통 모의훈련 현장은 군사작전을 방불케 했다. 훈련을 참관한 문재인 대통령은 "성공적인 접종을 위해 백신 분실이나 콜드체인(냉장유통) 유지 미흡 같은 시행착오가 없도록 실전 같은 훈련을 반복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백신접종 단계에서 이상반응 발생 시 즉각 조치가 가능하도록 준비해 달라"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김창룡 경찰청장 등 배석한 관계자에게 당부했다.

우리 국민이 고대하던 코로나 백신 접종이 초읽기에 접어들었다.
계약한 물량이 이달부터 속속 도착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특히 접종을 앞두고 백신 5종의 효능 및 효과와 안전성에 관심이 쏠린다. 국내에 도입될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노바백스 등 5종의 백신은 특성이 제각각이다.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은 90%대의 효과를 나타내지만 각각 영하 70도, 영하 20도를 유지해야 하는 등 유통과정이 까다롭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의 백신은 거꾸로 상온유통이 가능해 다루기 쉽다. 얀센 백신은 한 번만 맞아도 된다. 하지만 둘 다 효과는 60%대로 상대적으로 낮다. 노바백스 백신은 효과가 80%대인 데다 유통도 용이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문제는 접종자에게 백신 선택권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접종을 거부하면 순번이 뒤로 밀린다. 빠른 접종 속도를 내야 하는 보건당국 입장에서는 여러 종류의 백신을 순차적으로 공급받기 때문에 정해진 순서에 따라 무작위 접종을 할 수밖에 없다. 미국, 유럽에서도 백신 선택권은 주어지지 않았다.

보건당국이 모든 과정을 주도하는 만큼 공정하고 투명한 접종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는 지난해 독감백신 유통관리에서 한 차례 홍역을 치른 경험이 있다.
생산부터 접종 후 모니터링까지 백신 유통 전 과정에 대한 투명한 관리체계 구축이 관건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전적으로 백신 부작용에 책임을 지게 된다"며 "안심하고 백신 접종에 임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상책은 부작용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 정부가 책임질 일이 아예 생기지 않는 것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