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한일 관계 과거에 발목 안돼" 文대통령이 옳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01 18:00

수정 2021.03.01 18:00

3·1절 기념사 화해에 방점
일본에 당당하게 맞서야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서 "한일 양국의 협력과 미래발전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서 "한일 양국의 협력과 미래발전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일 3·1절 기념사에서 "한·일 양국의 협력과 미래발전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에 발목 잡혀 있을 수는 없다" "한국은 (올해 열리는)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도 했다. 물론 문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언제나 피해자 중심주의의 입장에서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하는 걸 잊지 않았다. 그럼에도 올해 기념사는 반목보다 화해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서 1월 중순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대일 화해 제스처를 보냈다. 당시 문 대통령은 "2015년 (박근혜정부 당시) 위안부 합의가 양국 정부 간의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강제징용에 대해서도 "강제집행의 방식으로 현금화된다든지, 판결이 실현되는 방식은 양국 관계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웃 일본과 정상 관계를 복원하려는 문 대통령의 노력을 지지한다. 대일 관계는 지뢰밭이다. 독도, 교과서, 위안부, 강제징용 이슈가 언제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른다. 그때마다 과거사를 들추면 한·일 관계는 한발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대일 외교는 구동존이(求同存異) 전략이 필수다. 서로 다른 점을 인정하면서 공동 이익을 추구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문 대통령이 제시한 '투 트랙' 전략이 옳다고 믿는다.

국내에선 여전히 친일 논란이 한창이다. 김원웅 광복회장은 1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른바 '친일인사 파묘법(국립묘지법 개정안)'과 관련해 "서울 강북구에 있는 민주당 소속 P국회의원이 그런(그런 법을 왜 만드느냐는) 언행을 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P의원은 박용진 의원을 말한다. 박 의원은 지난해 11월 연세대 온라인 강의에서 이승만, 박정희, 백선엽을 미래지향적으로 해석한 뒤 친일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박 의원은 "대한민국 정치가 미래에 관한 이야기는 못하면서 토착 왜구다, 신종 적폐다 하면서 서로 싸우고만 있다"고 비판했는데 구구절절이 옳다.

대한민국은 국내총생산(GDP) 세계 12위(2019년 기준)의 경제강국이다. OECD·G20 회원국이며, 올해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회의에 게스트로 초청받을 만큼 국격이 높아졌다. 우리가 만든 반도체, 휴대폰, 자동차, 배터리, K팝이 세계를 휩쓴다.
대한민국은 일본에 당당하게 맞설 자격이 있다. 대일 콤플렉스는 떨쳐버릴 때가 됐다.
진정한 극일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에 있다고 믿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