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블록체인 전문기업 미디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 무료배포할 것"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10 11:00

수정 2021.03.10 11:00

‘블록체인 시장활성화 우선, 블록체인 수요기업 성장에 공격적 지원’


‘블록체인 서비스구축, 고민없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
사진제공: 미디움
사진제공: 미디움
블록체인 전문기업 미디움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 무료배포'를 선언했다.

미디움은 최근 한국시험인증원(KOTCA)의 블록체인 성능평가에서 14,142TPS를 기록하며 세계 정상급 기술력을 인정받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플랫폼 전문업체인 만큼, 유례없는 이번 무료 배포선언에 블록체인 업계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무료로 배포되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으로 미디움이 자체개발한 관리콘솔이 탑재된 2,000TPS급 상용 블록체인이다. 말 그대로 2,000TPS 성능 안에서 블록체인 수요기업이 원하는 모든 것들이 가능한 것이다.

지난 2018년부터 고성능 블록체인 기술의 연구개발에 매진했던 미디움이 투자자와 파트너사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무료배포를 선언한 이유는 간단하다.

블록체인 시장의 플레이어들이 먼저 설 곳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미디움은 이에 "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서비스가 빛을 봐야한다. 미디움은 이번 무료배포를 통해 블록체인 수요기업들이 비용에 대한 부담없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여 시장활성화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며 이유를 설명했다.

이용시간이나 트랜잭션을 기준으로 과금되는 일반적인 기업형 솔루션과는 달리, 초당 2,000건의 처리성능을 기간제한없이 자유자재로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미디움의 '무료배포'계획은 공격적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2,000TPS 성능으로 개념검증(POC), 타당성 검토부터 상용서비스까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미디움의 무료배포가 의미있는 이유는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도록 강력하게 커스터마이징된 하이퍼레저 패브릭이라는 것이다. 미디움측이 설명한 커스터마이징은 크게 세가지다.

첫째, 누구나 설치가 가능한 인스톨러 타입의 소프트웨어로 간단한 정보의 입력만으로 설치되며 소요시간은 10분 내외다. 둘째, 함께 제공되는 전용콘솔 'MDL Manager'를 통해 블록체인 프로세스와 컴퓨팅자원 사용율의 직관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가 가능하다. 셋째, 수요기업의 니즈에 따라 노드(Node)의 증설이 가능하며 체인코드(Smart Contract)의 배포와 연동환경을 설정해주는 배포관리기능이 탑재되어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강력한 워크로드 분산대응 및 DAPP 연동, 구현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수요기업은 별도의 전문적인 지식없이 충분히 자체적 역량만으로 블록체인의 설치와 구축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수일에서 수개월까지 걸리는 블록체인 세팅 및 구축시간을 단 10분으로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블록체인 프로세스 관리 및 추가적인 기능구현에 필요한 확장성을 동시에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미디움측은 덧붙였다.

또한 별도협의를 통해 2,000TPS 이상의 성능과 추가기능이 제공되며 블록체인 기술의 저변확대나 시장활성화에 기여하는 연구개발 목적의 프로젝트에는 최대성능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을 밝혔다.

미디움 측은 "실험적인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스타트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것은 시간과 비용측면에서 어려운 일이다.
미디움은 국내를 비롯하여 전 세계의 블록체인 수요기업이 혁신적인 서비스모델 발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더 쉽고 강력한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며 블록체인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여를 다시 한번 천명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