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병원

DHP, 메디컬 시뮬레이션 교육 스타트업 ‘뉴베이스’에 투자

최용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10 09:22

수정 2021.03.10 09:22

관련종목▶

뉴베이스 메디컬 시뮬레이션 솔루션 '뷰라보'. 뉴베이스 제공.
뉴베이스 메디컬 시뮬레이션 솔루션 '뷰라보'. 뉴베이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디지털 헬스케어 파트너스(DHP)는 가상 환자 에이전트를 활용한 메디컬 트레이닝 솔루션을 제공하는 뉴베이스에 투자하고 엑셀러레이팅을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의료 현장에서 수련의나 신입 간호사의 숙련도 향상을 위한 교육 양과 질이 부족하다는 것은 오랫동안 지적된 문제다. 코로나19 판데믹 이후, 직접 환자를 마주하고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면서 의료 현장에서는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신규 의료진 실습 기회 부족은 결국 환자의 안전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뉴베이스는 의료 교육 격차 및 환자 안전의 문제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술 기반으로 해결하려는 스타트업이다. 뉴베이스는 실제 환자의 증상과 반응 데이터를 3D로 변환해주는 가상 환자 에이전트를 개발했다.
이를 기반으로 VR, AR 메디컬 시뮬레이션 솔루션 '뷰라보'를 론칭했다.

뷰라보를 통해 신규 의료진들은 실제 환자 진료를 시작하기 전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훈련을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경계 사정, 재난 중증도 분류, 투약 시뮬레이션, 개인 보호구 착탈의 등 의료 현장에서 필수적인 트레이닝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훈련을 통해 환자 안전과 프라이버시도 향상되며 더 나아가 의료 자원의 소모 없이 무제한 반복 실습도 가능하다.

뉴베이스 솔루션은 국립중앙의료원, 적십자병원 등 공공분야 의료 교육에 활발히 도입됐다.
향후 간호 교육 컨텐츠를 대폭 확충하여 글로벌 간호 교육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메타버스 공간에 간호 교육, 임상병리, 약사, 조산사, 어린이 의료 교육 등을 아우르는 버추얼 메디컬 캠퍼스를 구축하는 비전도 가지고 있다.


DHP 김준환 파트너는 “뉴베이스 솔루션은 현재 의료 실습 현장에서 절감하고 있는 고질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라며 “DHP의 의료 전문성과 병원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뉴베이스의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