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24시간 무인매장 문연 LG U+ "비대면 혁신으로 찐팬 확보"

관련종목▶

종로 이어 연내 4곳 추가 오픈
기존 무인매장에 없던 신규가입
번호이동·요금제 선택서비스 제공
온라인몰 '유샵'에 AI챗봇 적용
내달부터 네이버 간편인증 도입
LG유플러스가 23일 서울 종로구에 무인매장 1호점 'U+언택트스토어'를 연다. 유심개통과 기기변경은 물론 신규 가입, 번호이동까지 고객 혼자 진행할 수 있다. 개장 하루 전날 LG유플러스 모델이 웰컴보드 QR코드 발급기를 이용해 보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23일 서울 종로구에 무인매장 1호점 'U+언택트스토어'를 연다. 유심개통과 기기변경은 물론 신규 가입, 번호이동까지 고객 혼자 진행할 수 있다. 개장 하루 전날 LG유플러스 모델이 웰컴보드 QR코드 발급기를 이용해 보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 U+언택트스토어 매장 입구에 마련된 웰컴보드에서 휴대폰 번호를 입력했다. 이통3사의 간편 본인인증 서비스 패스(PASS) 에서 인증을 거치니 QR코드가 발급된다. QR코드는 매장 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열쇠다. 휴대폰 체험존으로 발걸음을 옮기니 최신 스마트폰이 전시돼 있다. 스마트폰 가운데 하나를 사이니지에 올리자 기기 사양, 연령대별 구매 통계와 같은 정보가 한눈에 펼쳐진다. 마음에 드는 기기를 고른 후 셀프개통존에서 스마트폰을 개통했다. 방문에서 개통까지 매장 직원의 그 어떤 도움도 없었다.

서울 종로구에 선보이는 LG유플러스의 무인매장 U+언택트스토어는 23일부터 24시간 운영된다.

유심개통과 기기변경은 물론 신규 가입, 번호이동까지 고객 스스로 진행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무인택배, 무인편의점 등에 이은 무인이동통신점이 탄생한 것이다.

SK텔레콤은 'T팩토리', KT는 'KT 셀프라운지' 등 무인매장이 있지만 유심 개통이나 기기변경만 가능했다. U+언택트스토어는 신규 가입과 번호이동, 요금제 선택까지 가능하다. 진정한 의미의 첫 무인매장 '1호'인 셈이다.

■신규 가입부터 번호이동까지 한번에

22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U+언택트스토어 셀프개통존에서는 최신 스마트폰, 단말 할부기간, 요금제, 요금할인 방식, 부가서비스 혜택 등 모두 직접 선택 가능하다. 신규가입, 기기 변경, 번호 이동 등 셀프개통을 완료하면 QR코드 티켓이 출력된다. 이를 무인 사물함 리더기에 터치하면 구매한 스마트폰과 유심카드를 현장에서 즉시 수령받는다.

유심 자판기인 U+키오스크를 통해서는 자급제폰이나 중고폰 개통을 원하는 고객이 비대면으로 약 3분만에 요금제 가입과 함께 유심을 개통할 수 있다. 아울러 요금 수납, 요금제와 번호 변경 등도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 스스로 쉽게 해결 가능하다.

U+언택트스토어는 오프라인 매장 휴무일과 전산 시스템 마감 후에는 개통을 제외한 가입정보 조회, 요금 납부, 요금제 변경 등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올 상반기 부산과 대전, 하반기에는 대구와 광주에도 언택트스토어를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임경훈 LG유플러스 컨슈머영업부문장은 "고객들이 보고 듣고 느끼는 경험 중심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고객의 진정한 공감을 얻고 LG유플러스의 찐팬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몰 유샵도 개편

LG유플러스는 무인매장 오픈과 함께 공식 온라인몰 유샵도 개편했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는 네이버와 제휴해 내달부터 간편인증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네이버 간편인증 도입에 따라 온라인 가입시 지문, 패턴, 비밀번호 등 간단한 방식으로 본인인증을 할 수 있게 된다. 간편결제 역시 복잡한 신용카드 결제방식을 단순화 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LG유플러스는 비대면 고객 상담 시스템 유샵 인공지능(AI) 챗봇도 새롭게 선보였다.
사전 테스트 결과 유샵 AI 챗봇 상담 정확도는 90%에 달해 국내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LG그룹 최고 AI 전문가 그룹인 LG AI 연구원과도 협업을 통해 AI 수준을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남수 LG유플러스 디지털사업담당은 "AI 책봇은 자연어 인식이 강점으로 채팅을 하면서 고객이 생각한대로 질문을 넣어도 답변을 한다"면서 "가령 단말기라고 질문하면 일반 챗봇은 분실이나 AS가 뜨지만 AI 챗봇은 제품을 궁금해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안내하고 언어인식률이 90%에 달해 국내 최고수준"이라고 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