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대전의료원, 행정절차 신속 이행 정상착공 기대감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4.25 13:00

수정 2021.04.25 12:59

[fn패트롤] KDI사업계획 적정성검토 기간 단축 전망에 대전시는 전담조직 확대로 신속 추진 의지
대전시 동구 용운동 대전의료원 사업 대상지 위치도
대전시 동구 용운동 대전의료원 사업 대상지 위치도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대전지역 공공의료체계의 중심축이 될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이 신속한 행정절차 이행 등에 힘입어 정상 착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주요 이행단계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검토가 상당히 진척돼 있는데다 대전시가 의료원 설립추진을 위한 전담인력 확충을 예고하는 등 신속한 사업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에 포함되면서 사업추진이 확정된 대전의료원 건립사업은 주요 행정절차로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검토와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이후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 등 본격적인 시공단계에 돌입하게 된다.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조기 완료 전망
사업계획 적정성검토 마무리는 당초 오는 11월까지 약 10개월이 소요될것으로 예상됐지만, 최근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등과 맞물린 정부의 감염병 대응체계 고도화 방침에 따라 앞당겨 질 것이라는 게 대전시의 판단이다. 여기에 예타면제 대상에 포함되기 전부터 대전의료원 사업계획에 대한 KDI의 예타조사가 3년 가까이 진행된 것도 적정성검토 기간을 단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빠르면 올 상반기에서 늦어도 10월 안에는 적정성 검토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매년 분기마다 4차례 진행되는 중앙투자심사 시점도 앞당겨지면서 늦어도 내년 초에는 심사 신청이 가능할 것이란 분석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KDI의 사업적정성 검토가 빠르면 상반기, 늦어도 오는 10월 안에는 마무리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다"면서 "현재는 KDI가 요구하는 업데이트된 보완자료들을 제출하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대전시, 의료원 전담조직 확대개편 예정
대전시는 신속하고 내실있는 대전의료원 건립을 위해 현재 의료원 설립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태스크포스(TF)팀을 확대 운영키로 했다. 현재 2명의 전담 인력으로는 사업추진이 원활치 않을 것으고 보고, 사업계획적정성 검토가 마무리되는 시점을 전후해 행정의료와 의료장비,시설건립 등으로 업무분야를 세분화한 가칭 '대전의료원설립추진단'을 꾸릴 예정이다. 추진단은 그간 각 부서로 흩어져 있던 의료원 건립 관련 업무를 한데 모아 행정의 효율화를 꾀하게 된다. 추진단은 의료원 건립시 확장성 등을 감안한 주변 부지 추가 매입방안도 집중 검토하게 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사업계획적정성 검토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맞춰 보다 신속하고 촘촘한 사업추진을 위해 의료원설립추진단을 발족하고 예산확보와 의료운영체계 등을 수립할 계획"이라면서 "의료원의 확장성을 감안해 부지추가 매입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국비확보의 당위성을 마련하는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동구 용운동 선량지구 일원 3만9163㎡규모의 터에 총 319개 병상, 21개 진료과를 갖추게 될 대전의료원은 오는 2024년 착공되며 준공은 2026년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50%)와 시비(50%)를 포함, 총 130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