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정부, 신용등급 하락 우려 기업에 지원프로그램 문턱 낮춘다

김정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6 14:11

수정 2021.05.06 14:11

정부, 신용등급 하락 우려 기업에 지원프로그램 문턱 낮춘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여파로 신용등급 하락 우려가 있는 기업도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게 기존 지원 프로그램의 대상과 한도 등을 확대한다.

6일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은 일시적 신용등급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회사채·기업어음(CP) 시장에서 원활히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기존 지원프로그램을 보완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시적 어려움으로 회사채 신용등급이 하락할 경우 발행금리 상승 등으로 기업의 자금조달이 어려워진다. '코로나19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 등의 일부 기업·계열별 한도가 소진돼 추가지원이 제한되는 등 일부 리스크 요인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원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마련하는 과정에서 일부 역할중복이 발생해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활용도가 낮아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회사채·CP 시장 지원의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존 지원프로그램을 보완하기로 했다.


먼저 저신용등급 기업에 대한 지원요건을 신축적으로 적용하는 등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저신용 회사채와 CP를 매입하는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는 기존대로 신용등급 일시적 하락기업(fallen angel)의 경우 투기등급인 BB 등급까지 지원한다.

P-CBO 프로그램은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개편한다. 매출이 전기 대비 50% 이상 급감한 중소기업과 저신용 등급(BB 등급) 중소기업의 매출 한도를 늘린다.

매출감소 중소기업의 경우 매출 기준을 원칙적으로 차기 1년간 추정 매출에서 최근 3년간 매출의 산술평균으로 전환한다. 저신용등급 중소기업은 업종·성장성 등을 고려해 제조업, 유망·특화서비스는 매출액 기준 금액의 4분의 1에서 3분의 1로, 그 외 업종은 6분의1 에서 4분의 1로 매출 한도를 확대한다.

취약업종 등 계열한도 소진기업 지원을 위해 계열별 한도를 대기업은 기존 25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중견기업은 1500억원에서 2000억원을 늘린다. 기존 1.5~6%였던 후순위채 인수비율은 기업별 제한을 없애고 유동화 풀(pool) 단위로 전환해 1.5~3.0%로 완화한다.

산업은행의 회사채·CP 차환지원 프로그램은 지원요건을 SPV 수준으로 낮춘다. 차환발행 외에 신규발행도 지원하고, 신용등급 기준도 회사채는 A이상에서 BBB 이상으로, CP는 A2이상에서 A3 이상으로 대상을 늘린다. SPV 지원의 사각지대가 될 수 있는 CP 장기차환을 위해 차환목적의 사모회사채 발행도 지원키로 했다. 통상 CP 만기는 3개월 안팎이지만 산업은행 주선으로 1년 이상의 사모회사채로 차환을 지원한다.

SPV의 계열별 한도(3000억원) 탓에 추가발행이 어려운 기업군의 회사채·CP도 보다 적극적으로 매입한다.

아울러 신용등급 하락이 예상되는 기업겐 정책금융기관이 기업 경영진단 및 기업별 종합컨설팅을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는 5~6월 예상되는 신용평가 등급 조정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오는 7일부터 개편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월별 발행일정이 정해져있는 P-CBO의 경우 5월분 발행일인 28일부터 적용한다.


금융위는 "개편프로그램 추진상황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향후 SPV 연장여부 등과 함께 회사채·CP 지원프로그램 운영방향을 재검토하고 필요 시 보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map@fnnews.com 김정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