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스가, 7일 긴급사태 연장 선언...'피로감 증폭, 효과성 반감'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6 15:06

수정 2021.05.06 15:06

IOC 바흐 위원장 17일 방일 일정 조정 가능성 대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로이터 뉴스1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로이터 뉴스1

【도쿄=조은효 특파원】 도쿄올림픽이 79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7일 도쿄 등에 발동한 긴급사태 선언을 최대 한 달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스가 총리는 6일 오후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도쿄, 오사카, 교토, 효고 등 4개 광역지역에 발동한 긴급사태 선언의 연장 방안과 함께 홋카이도, 후쿠오카에 만연방지조치(긴급사태 선언 아랫단계)를 내릴 지를 놓고 최종 검토를 실시했다.

지난달 25일 도쿄 등 4개 광역지역에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사태를 선언했으나 연일 4000명~5000명대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코로나 감염 사태 이래 지난 1년여간 '긴급사태 선언과 해제, 재발령, 연장, 재발령'으로 이어지는 반복적인 상황에 피로감이 커지면서, 긴급사태의 대상 지역과 규제망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쿄의 음식점 영업시간 제한을 피해, 도쿄 인접지역인 사이타마현이나 가나가와현으로 술자리를 갖기 위해 '원정'가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야후재팬이 '긴급사태 선언의 효과가 나오기 시작했는가'라는 주제로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14만6000여명 참여, 6일 오후 2시30분 기준)에서 95%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긴급사태 선언 연장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17일로 예정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토마스 바흐 위원장의 방일 일정에 조정이 있을 것이란 관측이 도쿄올림픽 조직위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바흐 위원장은 히로시마 지역 성화 봉송 일정에 맞춰 방문한 뒤 스가 총리,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 회장 등과 잇따라 면담하는 일정을 예정하고 있다.
이 때,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향방이 갈릴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으나, 코로나 확산 지속으로 인해 이 일정도 연기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를 연장할 경우, 입국규제 조치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일본 발령 주재원이나 연수생 등의 한국 내 입국 대기 상태가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