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美 대북정책 설명 접촉제의에 北 "잘 접수했다"… 대화재개 긍정 신호?

김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11 18:33

수정 2021.05.11 18:33

21일 한미 정상회담이 분수령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접촉을 수차례 제의한 끝에 북한이 "잘 받았다"는 반응을 내놨다. 접촉 제안 초기 침묵으로 일관하던 북한이 반응을 보이면서 물밑 접촉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북한이 최근 바이든 대통령의 미 의회연설과 탈북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등에 대해 거친 표현을 쏟아내던 것과 비교하면 이번 반응은 상당한 진전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본격적인 대화 국면 도래까지는 갈길이 멀다는 점에서 신중론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11일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주 북한에게 접촉을 요청했고, 북측은 '잘 접수했다'고 응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바이든 행정부는 새 대북정책 공식 발표를 늦추고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 역시 권력 상층부에서 이번 미국의 제안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 내용 설명'을 이유로 공식적으로 접촉을 제의했지만 북한이 수용할 수준의 대북제의가 있었을지가 대화 재개의 관건으로 떠올랐다. 이 내용물에 따라 향후 북측이 접촉에 응하거나, 거부하는 모양새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도 4주년 특별연설에서 "북한의 반응이 대화를 거부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힌 만큼, 한미간 사전교감을 가정한다면 북한 역시 대화에 나서거나 혹은 확답을 미루며 정상회담 상황을 관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달 21일로 잡힌 한미정상회담이 한미간에 북한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는 중요 분수령이 될 수 있어서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남북·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동력 확보용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싱가포르 선언 이후 멈춰선 '한반도 종전선언' 등의 의제 역시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이인영 장관도 이같은 노력을 위해 오는 6월말을 목표로 방미 일정을 추진 중이다.

kimhw@fnnews.com 김현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