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고독사 막겠다는 서울시, 꼭 그래주세요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13 11:15

수정 2021.05.13 17:51

고시원·찜질방 같은 곳서 사는 1인가구 관리, 위험군에 식품꾸러미 배달… 긴급복지 생계비도 최대 90만원
'서울 살피미' 앱 화면 서울시 제공
'서울 살피미' 앱 화면 서울시 제공
1인가구 증가 추세에 발맞춰 서울시가 고독사 예방을 위한 지원에 나선다. 고시원, 찜질방 등에서 생활하고 있는 1인가구를 발굴해 관리하는 것은 물론 푸드뱅크 등을 통해 생필품을 지원하는 '식품꾸러미 배달' 대상을 고독사 위험군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휴대전화 사용이 없으면 보호자나 동주민센터로 문자가 가는 '서울 살피미' 앱도 이달 중 선보인다.

서울시는 1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올해 추진할 '제4기 고독사 예방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계획은 △상시적 발굴체계 구축 △생활서비스 지원 및 민간자원 연계 △고독사 사후관리 △고독사 예방교육·홍보 △고독사 통계기반 구축을 통한 체계적 정책 수립 등 5대 정책과제가 중심이다.

먼저 다양한 전수조사를 활용한 상시적 발굴체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고위험군에 대한 핀셋 발굴조사를 진행한다.
올해부터 고시원, 찜질방 같은 곳에서 생활하는 1인가구 특별관리를 시작하고 하반기에는 고독사 위험군이 집중된 중장년 1인가구 특별 전수조사에 나선다.

'서울 살피미' 앱을 새롭게 출시한다. 앱은 중장년층(50~64세) 고독사 위험 1인가구를 우선 대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돌봄사각지대 주민 등으로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푸드뱅크·마켓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식품꾸러미 배달' 대상도 기존 저소득층에서 고독사 위험군으로 확대한다. 새로 대상으로 편입된 주민의 희망 생필품을 지원(1인당 1회 약 5개 품목, 1~2만원 상당)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기존 지원도 지속한다. 현재 고독사 위험군을 위기정도에 따라 3단계(고·중·저)로 분류하고 단계별 지원에 나서고 있다. 경제적 위기가구에는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를 최대 90만원까지 지원한다. 방문간호인력을 올해 791명까지 확대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공영장례는 올해 기존 7개 공영 장례식장에서 추가 확대를 추진한다. 공영장례는 가족이 없다는 이유로 삶의 마지막 순간을 배웅받지 못하고 떠나는 시민이 없도록 서울시가 지난 2018년 지자체 최초로 시작한 사업이다.

현재 일반 무연고 사망자에게만 이뤄지고 있는 장례식장 안치료 지원(1일 6만원)도 저소득 시민으로 범위를 확대한다.

복지서비스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정보 부족이나 절차, 낙인감 등을 우려해 이용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고독사 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또 고독사에 대한 정확한 원인과 통계 분석을 실시해 체계적인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현재 서울시 복지재단을 통해 지난 2월부터 고독사 실증 사례 분석을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 중이다. 오는 11월 '고독사 위험계층 실태조사 연구 보고서'가 발간된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사회 변화에 따른 1인 가구 급증으로 발생하는 고독사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이라며 "서울시는 미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고독사 위험 없는' 행복한 서울을 구현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