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서울시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24시간 가동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14 08:36

수정 2021.05.14 08:36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서울시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14일 풍수해대책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풍수해 종합 대책은 △풍수해 재난안전 체계 개선 △하천 사전 통제 △현장 점검 △침수취약지역 관리강화 △스마트 기술 접목 △신속한 재해 복구 △홍보 등 총 7개 분야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먼저 서울에 비가 예보될 경우 비상근무 발령에 따라 4가지 종합정보를 분석해 신속하게 25개 자치구에 비상근무를 발령한다. 위급 시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방을 활용해 상황판단회의도 실시한다. 또 최근 국지성 집중호우가 자주 발생됨에 따라 지역 기상정보를 따로 감지해 자치구에 맞는 비상발령과 단계 상향 조치가 이뤄진다.

아울러 올해는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기준을 전년보다 강화했다.
호우주의보가 발령해 1단계 비상근무 시 기존에는 4개반(상황총괄반, 교통대책반, 구조구급반, 재난홍보반)만 운영됐다. 하지만 하지만 1단계 비상 시에도 교통시설물, 수목전도 등과 같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상시 복구할 수 있는 3개반(시설복구반, 에너지복구반, 환경정비반)을 추가했다.

매년 발생하는 하천 고립사고를 막기 위해 올해부터는 서울시는 하천 수위가 상승하지 않더라도 호우 특보(예비특보 포함)가 발령되면 곧바로 하천을 통제한다.

또 지난해 3개 하천에서 시범운영한 하천순찰단이 27개 하천으로 확대한다. 총 500여명으로 기존 순찰단에서 경찰, 직원, 자율방재단 등으로 구성원이 추가됐다.

올해는 신속대피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대책이 강화된다. 하천을 자주 이용하지만 거동이 불편해 위험상황 발생시 하천 밖으로 신속대피가 어려운 하천주변 300m 이내 거주 어르신에 대하여는 강우 시 하천이용 금지 안내문자 등을 발송해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치에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막기 위해 하천 내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로 사각지대까지 감시토록 하고 있다.

빗물펌프장 120개소 및 수문 321개 등 주요 방재시설물에 대해 시·자치구 합동으로 시설물관리실태 및 동작상태 등에 대해 일제 점검했다.

수해에 취약한 30개 주요공사장에 대해 서울시, 자치구, 수자원·상하수도 구조기술사 등 분야별 전문가와 합동점검을 실시해 미비사항을 보완했다.

매년 저지대에 있는 지하주택의 침수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설치된 침수방지시설에 대해 일제점검·정비를 실시해 5월까지 총 8만6000여세대를 점검·정비했으며 올해에는 6900여세대에 침수방지시설을 추가 설치해 침수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한다.

침수취약가구와 공무원을 1대1로 매칭, 집중관리 하는 돌봄공무원이 운영된다.

서울시는 하천수위가 상승하면 실시간으로 총 12개 침수우려 도로를 서울시 풍수해 재난상황실과 관리부서 상황실에서 2중으로 모니터링하고 적기에 통제를 실시하고 있다.

정보통신(ICT),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한 풍수해대책 시스템으로 사전 대응력을 높였다. 서울시는 자체 개발·운영 중인 수방관리시스템을 보완하고 강우량계를 확대 설치해 지역적 편차를 신속히 파악해 국지적 집중호우에 대응하고 있다.

침수취약지역18개소(강남, 서초, 마포, 동작, 은평)에 도로수위계를 설치해 하수관로와 도로에 고인 빗물을 실시간 측정, 침수지역을 신속히 파악해 대응하고 있으며 침수피해 발생 시 원인분석 등 기초자료로 활용 될 예정이다.

올해에도 최대 74만여명까지 수용 가능한 규모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이 지정됐다.

재난피해 예방에는 무엇보다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인 만큼 재난 안전홍보를 강화하고 시민행동요령을 전파한다.
또 하천고립, 둔치주차장 침수 등 상황적 요소를 캐릭터화 해 시민 공감대 형성과 경각심을 고취하며, 올해는 고립사고가 빈번했던 도림천에 로고라이트 4개소를 시범 설치할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은 "과유불급(過猶不及)이란 말이 있으나 오히려 지나침이 득(得)이 되는 분야가 있다면 바로 안전 분야"라며 "모든 일이 그렇듯 어느 한 곳만 잘 대응한다고 피해가 방지되는 것이 아니기에 서울시와 유관기관, 시민이 모두가 함께 협조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