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野 “백신 스와프 왜 못했나”, 정의용 “집단면역 달성 자신”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28 16:33

수정 2021.05.28 16:33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野  “한미 정상회담서 백신 스와프 성과 없어”
정의용 “9월 말까지 전국민 대부분 접종 완료”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한미정상회담 현안보고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한미정상회담 현안보고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서 '백신 스와프' 성과가 빠진 것을 두고 28일 강력 비판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 우리군 55만명분 백신 지원 등을 거론하며 "9월 말까지 전국민 대부분이 접종을 완료할 것이다. 가을까지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데 자신이 있다"고 맞섰다.

외통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백신 분야 한미 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백신 스와프 체결과 같은 결과가 없다"고 비판했다.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은 "지금 밖에 나가면 곳곳에 한미 정상회담 성공을 축하한다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대통령께서도 최고의 회담이었다고 하지만 국민들은 의아하게 생각한다"며 백신 문제에 전혀 부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파트너십 구축에 대해 "우리나라에 백신 원액을 가지고 와서 포장, 공정 등을 하는 생산을 위탁하는 것이지 우리 국민에게 우선적으로 제공한다는 내용은 없다"고 지적했다. 군 55만명에 대한 백신 지원 또한 한미 연합훈련 재개 차원에서 지원한 것이라며, 국민이 바라는 '백신 환경'이 개선된 것이 없다고 일갈했다.

'백신 스와프' 개념을 처음 공론화한 박진 국민의힘 의원도 국민들이 가장 바라는 점이 '백신 스와프'를 통한 백신 공급이라며 정상회담 의제에 '백신 스와프'가 포함됐는지 여부를 집중 질의했다. 5시간 이상 열린 정상회담에서 왜 '백신 스와프' 결과가 도출되지 못했냐는 문제 제기다. 박 의원은 "문 대통령은 왜 바이든 대통령에게 백신 스와프를 이야기하지 못한 것이냐"라며 "아예 의제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인가, 그렇다면 정상회담 준비가 부족했던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정 장관은 우선 △우리군 55만명 접종 백신 확보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 △정부 및 기업 간 계약·MOU 체결 등의 성과를 설명했다. 이어 정 장관은 "정상회담 의제는 포괄적으로 정하기 때문에 이번에도 백신 협력이라는 포괄적인 의제를 올렸다"며 "실제 회담에서는 백신 협력 관련 상당 수준의 논의가 있었다"고 맞섰다.

정 장관은 백신 스와프와 관련해 "미국도 처음부터 여름까지 집단면역 도달을 위해 (백신 스와프는) 어렵다는 입장이었다"며 "현 단계에서 우선적 검토가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 장관은 한국이 코로나19 방역 모범국인 점, 백신 공급이 어려운 개도국이 아니라는 점을 들어 "미국도 대내외적으로 한국에 백신을 지원할 명분을 찾기 어려웠다. 그러다 한국에 백신을 지원할 명분을 찾기 위해 고민한 끝에 국군 55만명에 대한 백신을 조기에 공급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 장관은 백신 공급에 차질이 있다는 우려에 대해 "가을에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고 자신했다.
일본과 비교해도 코로나19에 월등하게 잘 대응하고 있는 데다 국내 백신 반입에도 차질이 없다는 점에서다. 정 장관은 "추가 계약한 모더나 백신도 오는 3분기에 도입해, 9월 말까지는 전국민 대부분이 접종을 완료할 수 있다는 게 방역 당국의 자신 있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정 장관에 따르면 이번에 위탁 생산 계약을 맺은 기업이 한국에서 생산한 물량을 국내에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것에 한미 간 양해가 이뤄진 상황이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