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

‘신체의 정화조’ 신장이 건강해야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신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혈관 내 노폐물 쌓이고 두피의 열 늘어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신체의 정화조’ 신장이 건강해야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Giphy

[파이낸셜뉴스] 체내 한 쌍으로 이루어진 기관은 딱 두 곳이 있죠. 바로 폐와 신장입니다. 이 중 신장은 강낭콩 모양에 팥색을 띄기 때문에 ‘콩팥’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신장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이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여하는 장기입니다. 신장이 약해지면 신체 신진대사는 물론 두피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신장은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신장 기능이 약해져 혈액을 정화하지 못하면 혈관에 독소가 쌓여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혈관에 독소가 쌓이면 두피에 전달되는 영양의 양도 줄어들죠.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탈락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고, 두피로 열이 몰리게 되는데요. 두피 열이 상승하면 수분이 손실되고 줄어들고 모낭이 손상되는 ‘두피의 사막화’가 일어나 모발의 탈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죠.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검은콩입니다. 검은콩에는 비타민E 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데요. 특히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의 영양 공급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신장의 노화를 막는 안토시아닌도 함유되어 있죠. 비트도 신장의 기능을 향상할 수 있죠. 비트 속 베타인 성분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합성과정에도 관여해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켜 혈액 순환 증진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moasis@fnnews.com 조예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