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공공재개발 택한 이유는 빠른 인허가"… 주민 10명 중 7명 동의 [현장르포]

성초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17 17:43

수정 2021.06.17 18:13

성북구 장위9구역
서울 성북구 장위9구역. 사진=성초롱 기자
서울 성북구 장위9구역. 사진=성초롱 기자
"공공재개발을 신청한 이유는 신속한 인허가 때문이죠. 빠른 진행만으로도 큰 인센티브라는 생각입니다."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지역으로 지정된 서울 성북구 장위9구역에서 지난 16일 만난 김지훈 장위9구역 추진위원장은 "최단기간 안에 입주를 원하기 때문에 민간 방식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주민들도 빨리 가자는 방향으로 힘을 싣고 있다"고 말했다.

이 처럼 장위9구역 주민들은 '빠른 재개발'을 이유로 공공재개발을 선택했다. 지난 3월 국토교통부의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2차 후보지로 선정된 장위9구역은 2008년 장위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되고 같은 해 조합을 설립하는 등 정비사업을 추진했으나, 주민 간 이견으로 2017년에 구역지정이 해제됐다. 그 사이 뉴타운으로 지정된 장위동 일대의 1·2·5·7구역에는 새 아파트가 들어섰지만, 장위9구역은 여전히 노후한 저층 단독 주택지로 대조적인 모습이었다.

특히 바로 인근에 들어선 꿈의숲아이파크(7구역), 래미안장위퍼스트하이(5구역), 래미안장위포레카운티(1구역), 꿈의숲코오롱하늘(2구역) 등 아파트값이 급등하자 재개발이 지지부진한 구역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도 큰 상황이다.


그러나 이번 공공재개발 참여로 장위9구역엔 여느 때보다 재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우선 인허가 간소화로 사업기간이 기존 10년에서 5년 이내로 짧아졌고, 용적률 인센티브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현재 8만5878㎡ 규모 부지에 주택(381동), 상가(59동), 기타(2동) 등 442개동이 위치한 장위9구역은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경우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 용적률 298%가 적용되면서 2434가구 규모의 신축단지가 들어서게 될 예정이다. 정부의 1차 설명회 이후 이미 장위9구역에선 68% 수준의 높은 주민동의율이 나왔다.

다만 사업진행까지 변수는 있다. 이 지역에 일부 주민들이 민간개발 비대위를 만들어 민간 재개발 추진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서울시가 민간 재개발 규제 완화책을 내놓으면서 공공과 민간 사이에서 고민하는 주민들간 갈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김기용 국토부 주택정비과장은 "서울시 규제 완화방안으로 공공재개발·재건축이 위축되는 것 아니냐는 생각도 들 수 있지만, 서울시에서 마련한 주거정비지수제 폐지 등 규제완화는 공공재개발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오히려 호재"라고 말했다.
앞서 공공재개발 공모에서 주거정비지수 점수가 모자라 떨어진 대상지도 다시 신청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됐고, 2종7층 규제 폐지 등은 오히려 공공재개발의 사업성을 더 높여줬다는 것이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