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준석·안철수 "'윤석열 X파일' 공개하지 않으면 정치공작"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21 10:35

수정 2021.06.21 10:35

야권 한목소리로 "문제될 내용 있다면 파일 공개하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 겸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하며 퇴임 후 첫 공식 행보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이 개장식 자리에 앉아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 News1 /사진=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 겸 이회영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하며 퇴임 후 첫 공식 행보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이 개장식 자리에 앉아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 News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언급한 이른바 '윤석열 X파일'로 정치권이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 이준석·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1일 한 목소리로 "정치공작"이라고 지적했다. 두 대표는 여권을 향해 당당하다면 X파일의 내용을 공개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앞서 송 대표가 X파일을 언급한데 이어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이 지난 19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과 처, 장모 의혹이 정리된 일부의 문서화된 파일을 입수했다"고 해 논란이 증폭됐다. 장 소장은 "윤 전 총장에게 많은 기대를 걸었지만, 이런 의혹을 받는 분이 국민의 선택을 받는 일은 무척 힘들겠다는 게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라고도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주말 내내 송영길 대표께서 처음 언급한 X파일 여파가 거세게 몰아쳤다"며 "유력 대선주자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지만 내용 없이 회자되는 X파일은 국민 피로감과 짜증을 유발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미애 전 법무장관도 재임 시기에 윤석열 전 총장을 향해 감찰권을 남용해 찍어내기를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하고 국민의 많은 지탄을 받았다"며 "이런 상황에서 닭쫓던 강아지를 자임해야 할 추 장관이 '꿩잡는 매'를 자임하는 것을 보면 매우 의아하다. 진짜 민주당은 뭘 준비하고 계신 건가"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윤 전 총장에 대한 사퇴압박이 거셌던 만큼, 문제 될만한 내용이 있다면 이를 이미 문제로 삼았을 것"이라며 "따라서 지금 언급되는 내용들은 사실이 아니거나 문제가 안 되는 내용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X파일의 내용을 알고계신 분들 있다면 형사적 문제 될 내용이라면 수사기관에 넘기고,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내용이라면 공개하고 평가를 받으라"며 "그게 아니면 정치공작에 가까운 것이라 규정할 수밖에 없다"고 날을 세웠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천하의 사기꾼 김대업 시즌 2가 시작된 것 같다"며 "혁신하겠다는 정당의 대표가 아직도 저질스러운 공작정치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안쓰럽기까지 하다"고 송 대표를 맹폭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이번 'X-파일' 논란을 계기로 당 차원의 야권 후보 보호 대책도 강구해 나가겠다"며 "집권 세력에 의한 정치공작을 수수방관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그들이 쓰고 있는 가면을 계속 벗겨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6.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사진=뉴스1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1.6.1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사진=뉴스1
안철수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년 3월에 치러질 20대 대통령선거 261일 전이다. 정치의 시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늘 정치공작의 시간도 함께 시작되었다"며 "비전과 실력이 아니라, 철학과 정책이 아니라, 음모와 술수를 통해서 이기려는 낡고 음흉한 정치풍토가 아직도 우리 정치를 지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송 대표와 장 소장을 언급하며 "두 사람 모두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정치공작의 시간’이 시작된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여당 대표의 발언은 야권 대선주자의 정치적 움직임을 봉쇄하고 흠집 내기 위한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 누군가가 불을 때고 냄새를 피우면 정치권과 관련된 인사들이 냄새가 확산되도록 부채질을 하는 것이 공작정치의 전형적인 모습"이라며 "이번에도 그런 모습이 보인다"고 꼬집었다.

또 "정치공작은 통상 반대편에서 이루어지지만, 이해타산이 맞으면 과거의 ‘북풍공작’처럼 때로는 적과 아군이 섞인 협공이 이루어지기도 한다"고 했다. 안 대표는 "X파일을 언급한 송 대표는 여당과 자신이 갖고 있는 파일을 즉시 공개해야 한다.
그리고 당사자의 해명을 듣고 국민과 언론이 사실 확인을 하면된다"며 "그 결과에 따라 송 대표가 공개한 내용에 허위나 과장이 있으면 정치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당사자인 윤 전 총장 역시 파일 내용에 대해 사실에 근거해서 해명하고 그 결과에 따라 책임 있게 행동하면 된다"며 "정치공작을 이기는 유일한 길은, 사실에 기반 한 진정성 있는 해명과 그 해명에 대한 공개적이고도 정확한 ‘사실 확인'"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2021.6.21/뉴스1 /사진=뉴스1화상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6.21/뉴스1 /사진=뉴스1화상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