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서강 비전 2030’ 선포식 개최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21 16:37

수정 2021.06.21 16:37

 - 2030년까지 연구·산학·창업 선도하는 “연구중심 TOP3 대학” 달성을 위한 행보 본격화
 - 가치창조를 통해 인류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대학으로 재도약 선언 
 - 이타성 강조하는 ‘서강 가치’ 확산을 통해 세계를 리드하는 서강인 양성에 박차  
 - 교육·연구, 국제화, 산학연협력 등 영역별 7대 목표 수립, 21개 핵심전략별 추진과제 발표  
 - 6월 22일(화) 오후 5시, 권혁빈 서강발전위원장, 손병두 서강자문위원장 등 주요 인사 참석
‘서강 비전 2030’ 선포식 개최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는 6월 22일(화) 오후 5시, 교내 이냐시오 강당에서 ‘서강 비전 2030’ 선포식을 개최한다.

본 선포식은 코로나 19 방역 지침에 따라 교내 구성원 위주의 소규모 행사로 진행되며, 주요 식순은 총장 환영사, ‘서강 비전 2030’ 발표, 자문위원장 및 총동문회장 축사, 발전위원장 케이크 커팅과 학생 축하 공연으로 구성된다.

이날 행사에는 박문수 이사장, 김광호 총동문회장, 김용수 예수회 한국관구장을 비롯하여 법인 및 교내 주요 인사가 참석한다. 또한 지난 5월 발족하여 학교 경영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하는 발전위원회 위원장 권혁빈(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이사장)을 필두로 손병두 자문위원장, 서병수 국회의원, 전준수 명예교수, 홍성열 마리오아울렛 회장과 김태훈 뱅크샐러드 대표가 참석하여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심종혁 총장은 지난 2월 취임 이후 4개월간, 각 분야의 동문, 저명인사 및 교내 구성원들과의 적극적인 간담회를 통해 서강의 발전동력을 새로이 점검하고 미래 발전계획을 수립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본 선포식은 교내외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수립된 ‘서강 비전 2030’을 대내외로 공표함으로써, 서강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에 대한 구성원 모두의 결속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강대학교는 ‘가치 창조를 통해 인류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서강’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서강 가치 ▲학부 교육 ▲대학원 교육 ▲연구 ▲산학연협력 ▲국제화 ▲행정 등 7대 영역별 목표와 21개 핵심전략별 추진과제를 수립하였다.

특히 산학협력, 연구중심 대학원, 국제화를 선도하는 대학으로 제2의 건학에 버금가는 개혁을 실시하며, 2030년까지 범학제간 융복합 연구 국내대학 1위, 인문사회 2위, 자연공학 3위 및 산학협력 기술이전 1위 달성을 목표로 국제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서 위상을 확립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의학·약학 분야의 긴밀한 연구와 임상체제를 구축하고 중장기적으로 대학 리모델링을 통해 강소대학의 규모적인 한계를 극복하여 AI, 바이오, 디지털 휴먼 등 미래 기술 분야에 있어서 세계를 리딩하는 기반을 구축하여 글로벌 TOP 100 대학 진입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서강대는 향후 10년간 다음과 같은 핵심 과제에 주력한다. AI+X 융합대학원 설립 및 데이터사이언스, 로봇틱스, 헬스케어 등 미래산업 분야의 AI첨단학과를 신설하고, AI 산학연협력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현재의 AI시대와 미래의 Post AI를 준비할 계획이다. 대학원 과정을 학술트랙과 전문가 트랙으로 이원화하여 학문후속세대로서 우수한 박사 인력과 고급 전문 산업 인재를 함께 양성하고, 우수한 교수의 정년 후 연구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Star Faculty Project를 시행한다.

아울러 산학연협력 활성화를 위해 서강앙트프레너센터(Sogang Entrepreneur Center)를 확대
개편하여 스타트업과 디지털 혁신을 총괄하고, 학부의 연계전공, 대학원의 협동과정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래산업기술연구소와 첨단공동기기센터를 설립하여, 학생,교원,동문 등 서강 가족의 창업 및 기업 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현 체육관 자리에 체육, 문화, 창의활동이 어우러지는 체험형 대학 문화 공간으로서 서강 커뮤니티 컴플렉스(Sogang Community Complex)를 건립하고, 국내 최초 개가식 도서관 시대를 열었던 로욜라 도서관도 미래형 디지털 도서관으로 탈바꿈함으로써 서강대 학생들이 지ㆍ덕ㆍ체를 두루 갖춘 전인적인 인재로 성장하도록 한다.


심종혁 총장은 “혁신적인 교육 환경 속에서 서강대 학생들이 글로벌 선도 인재로 성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며 “교육의 수월성과 재정 건전성을 제고하여 국제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립하고, 한국 최고의 교육 선도 대학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해 나아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hdyoo@fnnews.com 유형덕 인턴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