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대화의 공 받아친 北 "美 잘못된 기대, 꿈보다 해몽" 직격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23 05:20

수정 2021.06.23 05:19

김여정 "美 '흥미로운 신호' 발언, 잘못된 기대"
美 '조건 없는 대화' 호응 촉구에 北 부정적 응답
전문가들 "北, 미국에 대화 여건 조성 촉구한 듯"
'말 아낀' 통일부 "가장 좋은 길은 대화와 협력"
[평양=AP/뉴시스]지난 2019년 3월2일 김여정 북한 조선노동당 부부장이 베트남 호찌민의 묘소 헌화식에 참석한 모습. 2020.06.04.
[평양=AP/뉴시스]지난 2019년 3월2일 김여정 북한 조선노동당 부부장이 베트남 호찌민의 묘소 헌화식에 참석한 모습. 2020.06.04.
[파이낸셜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미국이 넘긴 '대화의 공'을 받아치며, 조건 없이 대화하자는 미국을 향해 "잘못된 기대"라고 22일 경고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대결에도, 대화에도 모두 준비돼 있어야 한다"는 발언에 미국 측이 "흥미로운 신호다. 우리와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지 지켜볼 것"이라고 한 것을 두고, 북한이 반박한 것이다.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21일 북한을 향해 "조건 없이 마주 앉을 수 있다. 대화에 호응하길 바란다"고 한 직후 나온 반응인 만큼, 북한이 미국 측에 '대화 분위기 조성'을 압박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 부부장은 이날 오후 조선중앙통신 담화를 통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천명한 (북한의) 대미 입장을 '흥미 있는 신호'로 간주하고 있다고 한 보도를 들었다"며 "스스로 잘못 가진 기대는 자신들을 더 큰 실망에 빠뜨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부부장은 '꿈보다 해몽'이라는 말을 인용하며, "미국은 (북한의 입장을) 아마 스스로를 위안하는 쪽으로 해몽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발언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설리번 보좌관은 지난 20일(현지시간) ABC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화와 대결에 모두 준비돼 있어야 한다"는 북한의 메시지에 대해 "흥미로운 신호로 간주된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우리와 보다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지 지켜볼 것"이라며 북미 대화 가능성을 지켜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방한 중인 성 김 대표가 대화에 호응하라는 메시지를 발신하는 가운데 북한은 '대화 여건 先조성'을 압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성 김 대표가 한국 체류 중인 것을 고려해 북한이 대화에 나올 수 있도록 진정성 있고 구체적인 명분을 달라는 메시지에 방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북한이 북미 대화에 곧바로 나설 준비가 아직 안 돼 있는 것 같다"며 "북한은 중국과 먼저 교류·협력을 재개하고 필요하면 미국과의 협상을 고려하겠다는 '선중후미' 정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북한과의 대화 의지를 거듭 표명해온 통일부는 말을 아꼈다. 통일부는 김 부부장 담화에 대해 "미 고위 인사 발언에 대한 입장으로 정부가 논평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만 통일부는 "한반도 정세를 평화,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가장 좋은 길은 대화와 협력에 있다는 입장"이라며 "앞으로도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 남북 간 인도주의 협력과 남북,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이날 성 김 대표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예방하고 최영준 통일부 차관과 대북정책 고위급 양자협의를 진행했다. 사진=뉴스1.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이날 성 김 대표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예방하고 최영준 통일부 차관과 대북정책 고위급 양자협의를 진행했다. 사진=뉴스1.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