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X파일 정면승부' 윤석열, "괴문서에 집권당 개입했다면 불법사찰"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6.23 06:00

수정 2021.06.23 06:00

'무대응→정면 반박'...이틀만에 강경모드 선회
연이틀 영입인재 발표..부대변인에 최지현 변호사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한 모습. 사진=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한 모습.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2일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이라는 괴문건 논란에 대해 "저는 국민 앞에 나서는데 거리낄 것이 없고, 그랬다면 지난 8년간 공격에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 측 이상록 대변인은 이날 이같은 내용의 윤 전 총장 입장을 전했다.

윤 전 총장은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처럼도 말하던데, 그렇다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며 정면대응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앞서 보수진영 시사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은 해당 파일에 대해 "6월에 작성된 문건은 여권에서 만든 것이라는 얘기를 에둘러 들었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은 "출처불명 괴문서로 정치공작 하지 말고 진실이라면 내용, 근거, 출처를 공개하기 바란다. 그래서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사찰에 대해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앞서 관련 논란에 '무대응' 기조를 유지했던 윤 전 총장이 이틀 만에 '적극 대응' 모드로 태도를 전환하면서 그 배경에도 이목이 쏠린다. 윤 전 총장 스스로 침묵이 길어질 경우 진실 여부를 떠나 수세에 몰릴 수 있다는 판단도 적극 대응에 나선 이유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정국은 또 한번 예측불가의 안갯속으로 급격히 빠져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권이 X파일 괴문건 관련 윤 전 총장이 입장을 밝히라고 공세를 펴던 상황에서 역공을 받아 곤란한 상황이 연출될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린다.

괴문건 논란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윤석열의 수많은 사건에 대한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고 발단을 제공한 점에서 셈법이 복잡해 보인다.

야권에선 여당이 정치 사찰과 공작 등 불법행위 근절을 모토로 권력기관 개혁을 추진해온 데다 윤 전 총장 인사청문회 당시 야당의 반대에도 강행 처리를 했던 점에서 명분상 선택할 카드가 많지 않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향후 정국을 두고 우선은 윤 전 총장의 여당에 대한 역공으로 자신의 가족사 의혹 문제가 싱겁게 마무리 되며 대선 후보로 본궤도에 오를 가능성을 비롯해 양쪽이 문건에 담겼다는 의혹을 두고 진실공방을 벌일 가능성도 제기된다.

괴문서의 내용을 놓고도 전망이 엇갈린다. 실제 내용이 공개된 뒤 윤 전 총장에게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을 비롯해 지라시 수준의 내용에 그치며 파장이 미미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윤 전 총장은 이날 부대변인을 새로 선임하는 등 대선 캠프 재정비에 나섰다. 앞서 지난 20일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대변인직에서 열흘 만에 사퇴하면서 '내부 균열'이 시작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자 빠르게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 대변인은 "최지현 변호사(사법연수원 32기)가 임시 부대변인을 맡아 저와 함께 활동한다"고 전했다. 최 부대변인은 서울대학교 사법학과를 졸업한 뒤 제42회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2003년부터 2011년까지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일했고,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객원교수를 지냈다.
현재는 변호사 활동을 쉬고 있다.

이에 따라 윤 전 총장 캠프는 당분간 '이 대변인·최 부대변인'의 2인 체제로 공보 활동을 진행한다.
전날인 21일에는 '예산 전문가'인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 영입 사실을 밝힌 바 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