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중남미

美, 김여정 담화에 "외교 모색 변함없어…긍정반응 기대"

뉴스1

입력 2021.06.23 04:07

수정 2021.06.23 05:15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이 언론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이 언론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미국 국무부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22일 담화 내용과 관련해 "북한과의 외교를 모색하는 미국의 시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북한의 긍정적 반응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 당국자는 이날 김 부부장의 담화와 관련해 "궁극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손을 내민 것에 대해 북한의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의 정책은 적대가 아닌 해결을 목표로 한다"며 "궁극적으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이런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 외교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
그 과정에서 진전을 볼 수 있는 실용적인 조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담화를 발표하고 "조선(북한) 속담에 꿈보다 해몽이라는 말이 있다"면서 "미국은 아마도 스스로를 위안하는 쪽으로 해몽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스스로 잘못 가진 기대는 자신들을 더 큰 실망에 빠뜨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부장의 발언은 지난 20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ABC방송 '디스 위크'와 인터뷰에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전원회의 발언을 "흥미로운 신호로 본다"고 말한 것에 대한 반응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