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90% 이상 물갈이' 檢 중간간부 인사 '임박'…오늘 인사위

뉴스1

입력 2021.06.23 06:00

수정 2021.06.23 06:00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2021.6.2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2021.6.2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역대 최대 규모의 검찰 중간간부(고검 검사급) 인사를 논의하는 검찰 인사위원회가 23일 개최된다.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이날 오후 2시 열리는 인사위에서는 조만간 단행될 검찰 중간간부 인사의 기준과 원칙 등이 의결될 예정이다. 검찰 인사위는 큰 틀에서 인사 원칙과 기준을 의결한다. 개개인 보직이나 임지는 논의하지 않는다.


통상 검찰 인사 발표는 인사위가 열린 당일이나 이튿날 이뤄져 왔지만, 이번엔 검찰 직제개편안에 관한 '검찰청사무기구에관한규정(시행령)' 개정안이 오는 29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뒤 단행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김오수 검찰총장과 인사 협의를 가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다음날인 지난 21일 "이번 인사는 역대 최대 규모로, 고검검사급 전체 보직 90% 이상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박 장관이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를 공식화하며 정권 사건 수사팀의 교체를 암시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이번 중간 간부 인사에서는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 사건을 수사한 이상현 대전지검 형사5부장과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을 수사한 이정섭 수원지검 형사3부장, 청와대의 김학의 사건 기획 사정 의혹을 수사한 변필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 등이 교체 대상으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일선 지검과 지청의 형사 말(末)부 부장검사 배치도 관전포인트다. 법무부가 검찰 직제개편을 통해 반부패부가 따로 없는 지검·지청에서 '6대 범죄'를 수사하려면 해당 검찰청의 형사부 말부가 검찰총장의 사전 승인을 받도록 시행령으로 못박았기 때문이다.


검찰 내에선 친정권 성향 검사들을 형사 말부 부장검사로 보내 정권 사건을 통제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