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꿈의 주파수' 28㎓ 대역 5G가 온다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05 15:20

수정 2021.07.05 15:20

SKT, 코엑스에서 5G 28㎓ 시범 서비스
네이버·삼성전자도 5G 특화망 참여
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시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5일부터 11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로비 이벤트홀에서 5G 28GHz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 모델이 SKT의 인공지능(AI) 방역로봇을 홍보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시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5일부터 11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로비 이벤트홀에서 5G 28GHz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 모델이 SKT의 인공지능(AI) 방역로봇을 홍보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파이낸셜뉴스] '꿈의 주파수'로 불리는 28㎓ 5G 서비스가 현실화 됐다. 그간 국내 5G 주파수 대역은 최대 속도가 LTE 대비 3~4배 빠른 3.5㎓로 빠른 속도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왔다.
LTE 대비 20배 빠른 28㎓ 대역을 전국망으로 까는 것은 수십조원의 비용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정부와 민간기업의 투자로 실현되고 있는 모습이다.

코엑스에서 더 강한 5G 만난다
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시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11일까지 삼성동 코엑스 로비 이벤트홀에서 5G 28㎓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지난달 28일 과기부와 통신3사가 5G 활성화를 위해 전국에 10개 장소에서 진행하는 28㎓ 5G시범 프로젝트 중 하나다.

이에 과기부와 통신3사는 28㎓ 5G 활성화를 위해 시범 프로젝트와 지하철 와이파이 실증사업을 진행키로 했다. SK텔레콤은 △코엑스 △잠실 야구장 △제주 월드컵 경기장, KT는 △수원 위즈파크 △목동 체임버홀 △수원 칠보 체육관, LG유플러스는 △부여 정림사지·공주 공산성 △광주 챔피언스필드 △벡스코 △충북 음성골프장 등이다.

SKT의 첫번째 프로젝트 장소인 이번 코엑스 이벤트홀에서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가상 컨퍼런스, 실시간 고화질 생중계 서비스 등 초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인다.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는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한 후 '크레이지 월드 VR' 게임도 즐길 수 있다. 28㎓ 모뎀을 탑재한 'AI 방역로봇'도 전시한다. 'AI 방역로봇'은 스스로 돌아다니며 사람의 얼굴을 식별해 체온 측정 및 마스크 착용 여부를 검사한다.

SKT는 이번 전시 기간에 약 1만890평(3만6000㎡)에 달하는 코엑스 전시홀에 28㎓ 기반 WiFi 백홀 서비스를 제공, 전시장을 내방하는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WiF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에 제공하는 WiFi 서비스는 SKT 이용 고객을 포함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통신3사 外 네이버·삼성도 잰걸음
앞서 정부는 네이버·삼성전자 등 비통신기업이 5G 특화망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주파수 공급안을 확정·발표했다. 통신사업자로 인가받지 않아도 특정 토지나 건물에서 네트워크를 구축해 운영할 수 있는 게 특징인 특화망 서비스는 28㎓ 대역의 할당 대가와 사용료를 낮춰 활성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28㎓ 대역의 경우 아직 수요가 적고 관련 생태계가 열악할 뿐 아니라 전파의 도달 거리가 짧아 기지국 투자 비용이 늘어나는 점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스마트팩토리·스마트팜·고화질 영상관제·의료 분야의 서비스를 비롯해 인공지능(AI)·로보틱스 등 연구 개발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이 사업은 네이버·삼성전자 등 수요 기업 외에도 제조사 등 20곳과 사전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창희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주요 사업자를 포함해 의견 수렴을 긴밀하게 한 결과 28㎓에 대해서도 활용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여럿 있었다"며 "상당히 구체화된 서비스 모델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