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스가 "일본의 일관된 입장서 한국과 대화"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19 21:09

수정 2021.07.19 21:09

사실상 노력 안 하겠단 입장
관계개선 기회가 위기로
양국 국민감정만 더 악화
'이순신' 떼내도 욱일기는 펄럭대한민국 선수단 본진이 일본 도쿄에 입성한 19일 도쿄올림픽 대한민국 올림픽 선수촌 앞에서 일본 극우단체 회원들이 '욱일기'를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스1
'이순신' 떼내도 욱일기는 펄럭대한민국 선수단 본진이 일본 도쿄에 입성한 19일 도쿄올림픽 대한민국 올림픽 선수촌 앞에서 일본 극우단체 회원들이 '욱일기'를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도쿄=조은효 특파원】 도쿄올림픽 계기 한일 정상회담이 무산되면서 한일 양국이 상당 기간 관계개선의 계기를 찾지 못한 채 올가을 공히 선거정국을 향해 페달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갈등의 장기화가 예고된 가운데 선거시즌을 앞두고 이미 악화될 대로 악화된 양국 관계가 국내정치용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최근 도쿄올림픽 개막 전부터 달아오른 양국 국민 간 갈등이 올림픽 기간 일촉즉발 폭발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어 물밑 갈등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도쿄 외교가에 따르면 한국 외교부와 주한 일본대사관은 전날 심야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과 한일 정상회담을 놓고 막판 줄다리기 협상을 했다.
하지만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일파만파 논란이 확산된 주한 일본대사관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의 문 대통령을 향한 부적절한 발언이 결국 문제가 됐다.

사실 이 사건 직전까지 양측은 문 대통령의 방일 가능성을 높게 봤다. 도쿄올림픽 개막식 당일(오는 23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방일한 각국 정상 및 외교사절들과 면담을 마친 뒤 마지막 순서에 한일 정상회담을 배치하기로 협의를 마친 상태였다.

도쿄의 소식통은 "스가 총리의 정상회담 일정 중 마지막에 문 대통령과의 회담을 배치한 것은 두 정상이 더 여유롭게 대화할 수 있도록 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일본 측은 당초 한국 측이 위안부·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구체적 해법을 제시하지 않는 한 길게 대화하고 싶지 않다며 '15분짜리' 회담을 제시했으나 양측 간 조율을 통해 회담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의견접근을 이뤘었다.

하지만 결국 '회담의 성과를 담보할 수 있느냐'보다 근본적으로는 '관계개선을 할 수 있는 대화 파트너인가'라는 물음에 봉착하면서 문 대통령의 도쿄행이 막판에 무산됐다.

스가 총리는 이날 문 대통령의 방일이 성사되지 못한 것에 대해 "한일 관계를 건설적으로 되돌리기 위해 (징용·위안부 배상 판결과 관련)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서서 한국과 제대로 대화해 가고 싶다"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소마 공사에 대해서는 "외교관으로서 부적절했다"면서도 해당 발언이 정상회담을 무산시켰을 가능성에 대해 "한국 측의 결정에 대해 말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했다.

문제는 올림픽 후다.

올림픽을 시작도 하기 전 이미 양국 국민감정은 악화될 대로 악화돼 있다. 스가 총리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폐막 후인 9월 총리직의 명운이 걸린 자민당 총재선거를 앞두고 있다.
이 선거를 전후해 일본 총선(중의원선거)이 치러진다.

한국은 내년 3월 차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다.
'한일 관계'가 양국 정가의 '동네북' 신세로 전락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ehcho@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