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美국무부, 남북 정상회담 보도에 "인권 우선"

강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29 09:05

수정 2021.07.29 09:05

-″미국 국무부, 中의 탈북 난민 보호 이행 촉구″
정상회담
지난 2018년 4월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2018년 4월27일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미 국무부가 외신에서 처음 제기한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 보도에 북한 문제에서 인권을 우선시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8일(현지시간) 국무부가 남북 정상회담 보도에 관한 논평 요청에 "미국은 남북 간 대화와 관여를 지지한다"라는 기존 입장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미 국무부는 이어 "미국은 인권을 북한을 포함한 외교 정책 중심에 두는 데 전념하고 있다"라며 "북한을 향한 전반적인 접근법에서 인권을 계속 우선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 같은 정권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그 주민이 겪는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미 국무부는 탈북 난민들의 상황에 우려를 표명하고 중국의 난민 보호 의무 이행을 촉구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강제북송된 탈북민은 일반적으로 고문과 임의적 구금, 즉결 처형, 강제 낙태, 다른 형태의 성폭력의 대상이 된다"며 "북한의 망명 희망자들이 겪는 곤경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중국이 1951년 유엔난민협약과 1967년 난민의정서 및 고문방지협약의 당사국으로서 국제 의무를 이행할 것을 계속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에 유엔난민협약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고 송환 시 고문에 직면할 수 있는 북한인들의 강제 북송을 피할 것을 계속 촉구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지난주 국제인권단체 휴먼 라이츠 워치는 성명을 내고 중국에 탈북민과 범죄자 등 북한 국적자 1170명이 구금됐다고 밝혔다.


워치는 "중국 정부는 1951년 난민협약과 1967년 난민의정서, 유엔 고문방지협약의 당사국으로서 송환 시 박해나 고문 위험이 있는 사람들을 강제송환하지 않을 의무가 있다"며 탈북 난민 보호를 호소했다.

camila@fnnews.com 강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