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SW 중심대학, 디지털 교육·인재 양성 중추 역할"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14 18:45

수정 2021.09.14 18:45

과기정통부 총장 간담회서
임혜숙 장관, 적극 지원 약속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순천향대학교에서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 총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로 7년째를 맞은 SW 중심대학 사업의 성과와 향후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디지털 시대에 가장 필요한 SW와 인공지능(AI)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SW 중심대학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SW 중심대학 사업은 2015년 시작돼 지난해까지 7년간 총 2만5095명의 SW 전공인력과 1만5645명의 융합인력을 배출한 대표적인 대학의 청년 SW 인재 양성 사업이다. 현재 41개 대학이 SW 중심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간담회에서는 지난 2016부터 SW 중심대학교를 운영해 온 6개 대학교의 운영성과가 발표됐으며 기업의 전문가가 참여해 강의·실습을 진행하는 협동 교과목 신설, 이론 중심 교육을 탈피해 실제 SW 개발 과정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하는 라이브 코딩 플랫폼을 교육에 도입, 타 학부와 경계가 없는 개방형 AI+X 교육과정 운영 등 다양한 교육 혁신 사례와 성과가 소개됐다. 올해 새롭게 선정된 9개 대학교에서는 지역내 제조분야 산업체와 현장연계 융합교육 운영, 학생의 전주기적 AI·SW 역량 관리 및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도입, 보건과학 분야에 특화된 SW 인재 양성 프로그램 마련 등 향후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사진)은 "SW 중심대학은 그간 SW 교육 혁신과 우수 인력 양성을 주도한 인재의 보고로서 국가의 핵심 경쟁력인 디지털 인재 양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정부는 대학과 기업이 보다 긴밀하게 협력해 대학과 산업계의 눈높이에 맞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