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당정, '대출만기 재연장'...내년 3월까지 3차례 연장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15 14:48

수정 2021.09.15 14:48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15일 당정협의를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를 내년 3월말까지 6개월 재 연장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방역 장기화로 중소 자영업자 피해 규모가 갈수록 늘어나는 점을 감안한 긴급 금융지원대책의 일환이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당정협의 뒤 브리핑을 통해 "당정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감안해 만기연장, 상환유예 조치를 2022년 3월 말까지 연장하는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기연장, 상환유예 연장에 일부 우려가 있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며 "그러나 코로나라는 특수 상황에서 금융권이 중소기업 소상공인 손을 놓는다면 더 어렵게 만드는 일"이라고 했다.


정부는 코로나 금융 대책의 일환으로 2020년 4월 이후 두 차례 연장을 했다. 두번의 만기연장 대출액 규모는 모두 210조원이다. 또 원금상환 유예액과 이자상환 유예액은 각각 12조원, 2천억원이다.

당정은 또 소상공인 영업 정상화를 대비한 보완책과 금융기관 잠재부실을 막기 위한 연착륙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상환 유예 종료 시에도 과도한 상환부담을 지지 않게 거치 기간 부여, 상환기간 확대 등 연착륙 방안을 마련하고 은행권 '프리워크아웃' 제도, 신복위 '신용회복'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당정은 또 추석 연휴 기간 19조3000억원 규모의 특별대출 및 보증 지원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당정은 '위드(with) 코로나' 상황에 맞는 방역, 민생, 경제 대책을 위해 '위드 코로나 TF'도 설치해 16일부터 가동에 들어간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