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방역당국 "집단면역에도 코로나19 이전 일상복귀 어려워"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15 14:52

수정 2021.09.15 14:52

집단면역 수학적모델, 접종 성인 80%·고령층 90% 필요
마스크 벗고 거리두기 없는 일상 복귀는 어려울 수 있어
접종없이도 집단면역 통해 일부 방어효과 기대 가능성
15일 서울 은평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접종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뉴스1 제공.
15일 서울 은평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접종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뉴스1 제공.


[파이낸셜뉴스] 방역당국은 "집단면역이 형성되더라도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처럼 마스크도 쓰지 않고, 거리두기도 없는 상황은 어려울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방역당국은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집단면역의 형성은 성인 대상 80%, 고령층에 대해서는 90% 이상의 예방 접종완료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5일 코로나19 질병관리청 정례브리핑에서 "집단면역에 대해 약간 잘못 알려진 부분이 있고 오해도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 단장은 "집단면역은 감염병에 대해 면역력이 있거나 예방 접종을 맞은 사람이 감염병 전파를 차단하는 고리가 돼, 예방 접종을 받지 못하거나 접종을 미룬 분들도 일부적인 방어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라면서 "미국 감염학회에서는 집단면역에 대해 이 같이 정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성인 예방 접종률이 높다면 어린 아이들이나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도 덩달아 이를 보호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이고, 젊은 연령층에서 예방 접종률을 높인다면 예방 접종의 효과가 낮고 접종을 하기 어려운 노령층에서도 일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단장은 "따라서 지나치게 좁은 범위에서 집단면역을 바라볼 경우에는 집단면역은 어렵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마치 우산을 펼쳐서 우산을 가지지 않으신 분들도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집단면역이라면 사회적으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범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현재 집단면역에 대해서 저희가 평가를 하기로는 성인 대상으로 해서는 80% 이상, 그리고 고령층에 대해서는 90% 이상이 필요하다는 것이 복수의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서 도출한 결과"라면서 "여기에 대한 어느 정도 면역력이 확보된다면 이런 전파의 차단과 그다음에 그 중증화의 예방은 훨씬 더 손쉽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은 67.3%, 접종 완료율은 40.3%를 기록해 40%선을 넘겼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