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고발 사주' 근원에 靑 인사? 추미애-이낙연 충돌 '적전분열' 양상

뉴스1

입력 2021.09.15 17:35

수정 2021.09.15 17:35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왼쪽)가 1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대선후보 100분 토론에 참석해 추미애 후보와 인사를 하고 있다./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왼쪽)가 1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대선후보 100분 토론에 참석해 추미애 후보와 인사를 하고 있다./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의 불똥이 경선에 한창인 더불어민주당 내로 튀는 모습이다.

추미애 후보와 이낙연 후보가 윤 전 총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손준성 검사(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인사를 두고 충돌한 가운데 김두관 후보는 잡음을 우려, 공동 대응을 제안하는 등 당분간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둘러싼 후보간 논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추미애 후보는 15일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잠이 오지 않는다. 이제 와 (나를) 해임 건의한 대표(이낙연 후보)가 탓을 바꾸려는 프레임 걸기를 시도한다.
이런 걸 정치라고 해야 하나 싶다"며 불쾌한 감정을 내비쳤다.

추미애 캠프 역시 '이낙연 후보의 TV토론팀장은 윤석열인가'란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손준성을 청부고발 사건의 시발점으로 단정한 것은 윤석열에게 면죄부를 주는 대단히 위험한 발언이며, 윤석열의 전횡에 맞서 수사지휘권과 징계 청구를 단행한 장관에 대한 명백한 인신공격"이라고 밝혔다.

앞서 추 후보는 전날(14일) MBC '100분토론'에서 이낙연 후보와 법무부 장관 시절 발생한 이른바 '추-윤(추미애-윤석열) 갈등'과 관련해 논쟁을 벌였다.

이 후보는 추 후보에게 "(윤 전 총장 측근인) 손준성 검사가 문제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발견했다면 (추 후보가) 바로 인사조치를 해야 했다"며 "누구 로비였는지 모르겠지만 혹시 윤 전 총장의 로비였나, 혹은 장관이 그분(손 검사)이 그 자리를 지키도록 했나, 그러면 안 된다"라고 공격했다.

이에 추 후보는 "윤 전 총장 로비도 있었고 당에서도 (손 검사를) 엄호한 사람이 있었다. 청와대 안에서도 있었다"며 "그러면 안 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 후보가 당대표 시절) 그 분위기를 만들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추 후보의 발언에서 청와대가 거론되자 박용진 후보도 "누가 문재인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검사의 인사를 청탁했나"라고 물었고, 추 후보는 "문제의 본질은 윤석열 일당이 저지른 국기문란 사건이다. 제가 지금 말씀드리면 인사 논란으로 문제가 바뀐다. 이슈가 엉뚱한 곳으로 간다"고 답했다.

추 후보가 청와대를 거론하는 등 파장을 일으키면서 윤 전 총장 측 역시 즉각 반격에 나섰다.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청와대와 민주당이 작년 8월의 검사 인사에 어떻게 개입했는지 진상이 규명돼야 한다. 추 장관도 정직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야 공방이 아닌 여권 내 공방은 추석 연휴와 오는 25~26일 호남 경선 등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여권 후보들은 오는 16일 광주·전남·전북 TV토론회를 앞두고 있다.

이에 김두관 후보는 윤 전 총장을 향한 경선 후보 전원의 공동대응을 제안하고 나섰다.

김 후보는 이날 SNS를 통해 "연이은 윤석열 게이트는 심각한 국정농단이다.
민주공화국의 질서에 정면으로 도전한 중대 사안"이라며 "이재명 후보의 제안대로 경선 후보 전원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 윤석열의 사퇴와 검찰수사, 국정조사를 5명 경선 후보가 공동으로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권 유불리를 떠나 대한민국의 책임 있는 정치인이라면 제2의 국정농단 주범, 윤석열의 정치적 탄핵에 모두 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