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알아봅시다]추석 맞이 슬기로운 '홍삼' 선택법은?

[알아봅시다]추석 맞이 슬기로운 '홍삼' 선택법은?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매년 명절이 다가오면 소중한 이들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다. 그 중 홍삼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알려져 올 추석에도 홍삼 선물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다.

시중에 다양한 홍삼 제품이 출시돼 있지만 건강과 직결되는 선물인 만큼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인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추석을 앞두고 제대로 된 홍삼 제품 구매 전 확인하면 도움되는 3가지 체크 포인트를 소개한다.

홍삼은 말리지 않는 인삼을 증기 등으로 쪄서 익히고 건조시킨 것으로 면역력 증진, 혈액순환 개선, 항산화 작용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중에는 캔디, 음료 형태의 일반 식품 형태의 홍삼 제품이 유통되고 있지만 건강기능식품과 달리 기능성을 인정받지 못해 건강 효능을 장담하기 어렵다.

먼저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개선 등 기능성이 있는 홍삼 제품을 찾는다면 건강기능식품 표시·도안,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4년근 이상의 인삼을 사용하고 기능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총 함유량이 1g당 2.5㎎ 이상(Rg1+Rb1+Rg3≧2.5㎎)인 홍삼 제품만이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

또 홍삼 건강기능식품을 선물할 때는 목적에 따른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체크해야 한다. 홍삼으로 만든 기능성 원료는 인정된 기능성에 따라 진세노사이드 일일섭취량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기능성 별 진세노사이드 일일 섭취량은 ▲면역력 증진 및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3~80㎎)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기억력 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2.4~80㎎)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25~80㎎) 등이다.

마지막으로 점도가 높은 홍삼 제품일수록 진세노사이드도 많이 함유돼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진세노사이드 함유량과 제품의 점도는 무관하다. 제품을 구매하기 전 원하는 효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만큼의 진세노사이드가 함유돼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상웰라이프의 '진생에브리데이 홍삼스틱'은 진한 홍삼농축액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홍삼 건강기능식품이다.
국내산 6년근 홍삼 농축액을 100% 담아낸 제품으로 하루 1포로 진세노사이드 15㎎을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받았을 뿐만 아니라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마크가 부착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다.

대상웰라이프 관계자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홍삼 제품을 통해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많다"며 "홍삼을 고를 때 체크할 3가지 포인트를 기준으로 소비자들이 홍삼을 구매할 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oj100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