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폐점 중단해야"…부산 홈플러스 직원 300여명 추석 연휴 파업 예고

뉴스1

입력 2021.09.16 05:05

수정 2021.09.16 05:05

마트산업노조 홈플러스지부가 14일 국회 앞에서 추석 총파업 돌입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마트노조 제공)© 뉴스1
마트산업노조 홈플러스지부가 14일 국회 앞에서 추석 총파업 돌입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마트노조 제공)© 뉴스1

(부산=뉴스1) 노경민 기자 = 전국 홈플러스 노조 조합원 3500여명이 추석 명절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부산에서도 일부 직원들이 파업에 동참해 소비자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16일 마트산업노조 홈플러스지부에 따르면 18일부터 20일까지 부산지역 홈플러스 점포 11곳에서 종사하는 조합원 300여명이 총파업을 실시한다.

파업에 나서는 조합원들은 홈플러스에서 계산대, 식료품, 의류, 이커머스 등 전반적인 품목에서 근무하고 있어 '근로 공백' 우려가 큰 상황이다.

노조가 파업하는 가장 큰 이유는 폐점을 전제로 한 홈플러스 가야점 매각 때문이다.
노조 측은 코로나19 사태에도 흑자를 유지 중인 가야점에 대한 매각 행위는 대규모 자본 투기 행위라고 비판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올해 초 대전 탄방점과 대구스타디움점을 폐점하고 모든 직원을 인근 점포에 전환 배치했다.

사측은 향후 가야점과 같이 폐점 대상 점포 직원들이 근무를 희망하는 점포에 배치할 것이라는 방침이다.

하지만 노조 측은 가야점 인근 매장이 곧 폐점 수순을 밟게 될 가능성이 높아 기존에 근무하던 직원들이 다른 점포로 내몰릴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가야점 폐점 소식에 주민들도 동요하고 있다. 노조가 지난 6월 부산진구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만장일치로 폐점에 반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지난 7월에는 주민 3000여명이 가야점 폐점 반대 서명운동에 동참하기도 했다.

김도숙 마트노조 부산본부 사무국장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는 노동자들의 생존권이 달린 홈플러스 폐점 매각 중단을 선언하고,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보장해야 한다"며 "가야점 폐점되면 주상복합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며, 이는 기업 약탈이자 부동산 투기 행위"라고 지적했다.

마트노조 부산은 이날 오후 1시 부산진구청 앞에서 추석 총파업 돌입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정치권에 투기자본 규제 법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할 예정이다.


홈플러스 측은 파업에 참여하는 직원 수가 많지 않아 매장 영업에 타격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지금까지 명절마다 반복되고 있는 파업을 볼 때 실제 파업에 동참하는 인원은 노조 간부 등 일부에 불과해 고객들의 불편은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폐점 점포 소속의 모든 직원들에게 대형마트 업계에서 최초로 위로금을 지급했다"며 "인근 점포에서 폐점 점포 직원들을 받아주지 않을 것이라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