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SK이노베이션 배터리 분사 이뤄질까…오늘 주총서 결정

뉴스1

입력 2021.09.16 06:15

수정 2021.09.16 06:15

SK이노베이션이 입주한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 본사. 2021.4.1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입주한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 본사. 2021.4.11/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법인 분사 여부를 결정하는 주주총회가 16일 열린다. 현재까지는 안건이 무리없이 통과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만 국민연금이 반대 의사를 나타낸 가운데, 다수 개인투자자까지 반대표에 결집할 경우 분사에 대한 명분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 결과가 주목된다.

SK이노베이션은 이날 오전 10시 배터리·석유개발 사업부의 물적분할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열 예정이다. 이날 주총에서 분사 안건이 통과되면 다음달 1일부터 신설법인인 'SK배터리 주식회사(가칭)'와 'SK이엔피 주식회사(가칭)'가 공식 출범한다.

물적분할은 특별결의 사항이기에 이날 안건이 가결되기 위해선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동의가 있어야 하고, 주주총회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도 얻어야 한다.

이 조건들은 어렵지 않게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공시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SK이노베이션의 지분은 SK㈜가 33.40%, 소액주주가 27.48%, 국민연금이 8.05%를 갖고 있으며, 외국인·기관은 26% 이상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15일) 국민연금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지만, 최대 주주인 SK㈜의 보유 지분만으로도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동의를 확보할 수 있다.

주주총회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도 무난하게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과 일부 소액주주들은 반대 의사를 나타내고 있지만, 최대 주주인 SK㈜와 다수 외국인·기관이 찬성하고 있어서다. 외국인·기관들은 보통 의결권 자문사의 권고를 따르는데, ISS·한국기업지배연구원·대신지배구조연구소·글래스루이스 등 대부분의 유력 의결권 자문사들은 이번 분사에 대해 찬성 의견을 냈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은 주총에 100% 참석하진 않기에 이 표가 모두 반대표로 결집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다는 게 중론이다.

다만 불안 요소는 있다. SK㈜의 지분이 많아 안건 의결은 무난할 것으로 보이지만, 혹시 반대표가 상당수 나온다면 분사에 대한 명분이 떨어질 수 있다. 특히 개인투자자(27.48%)가 다수 결집해 국민연금(8.05%)에 힘을 실어주고, 여기에 일부 외국인·기관도 이탈한다면 '대주주가 지분만 믿고 마음대로 분사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이를 고려해 SK이노베이션은 이날 주총에서 '이익의 배당은 금전, 주식 및 기타의 재산으로 할 수 있다'는 정관 변경을 안건으로 내놓는다. 현재 개인주주들이 분사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설 배터리 법인이 상장할 경우 주식을 얻지 못한다는 것인데, 이를 기존 SK이노베이션 주주들에게 나눠줄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SK 주도로 안건이 통과되는 건 바라지 않는다"며 "분사를 통해 더 크게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해 주주들과 이해관계자들의 동의를 최대한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