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중흥, 대우건설 실사 이달 중순 마무리…부실 발생땐 인수가 재조정?

뉴스1

입력 2021.10.01 06:30

수정 2021.10.01 15:01

중흥건설그룹 사옥. /뉴스1
중흥건설그룹 사옥. /뉴스1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중흥건설의 대우건설 실사가 순항하면서 인수 작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돌발 부실이 발견될 경우 최종 인수 가격이 일부 조정될 수는 있으나, 중흥건설이 인수 자체를 포기하진 않을 방침이라 연내 인수 작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중흥건설은 법무법인 광장, 삼일회계법인과 함께 대우건설 상세 실사를 진행 중이다. 회계 자료 분석 결과 대규모 우발채무나 추가부실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이달 중순께 실사를 마무리하고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3년 전 해외 부실 문제로 대우건설 매각이 무산된 전적이 있는 만큼, 중흥건설은 이번 실사에서 해외 사업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호반건설은 지난 2018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직후 대우건설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3000억원 손실을 확인하고 인수를 철회한 바 있다.


아직까지 부실이 나타나진 않았지만, 해외 불확실성이 문제로 비화할 가능성은 여전히 주시하고 있다는 것이 중흥건설 설명이다. 대우건설은 올 상반기 어닝서프라이즈(실적급등)를 기록했으나 해외 비중이 높은 토목·플랜트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급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공사 일정이 차질을 빚으면서다.

일각에서는 중흥건설의 실사 능력에도 의문을 제기한다. 국내 주택사업에 주력해온 중흥건설이 건설전문기업인 대우건설의 광범위한 사업 영역을 꼼꼼하게 들여다볼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것이다. 현장 실사 없이 제출된 서류 만으로 해외 부실을 판단하기엔 부족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하지만 중흥건설은 남은 실사 과정에서도 대규모 부실이 나올 가능성은 적다고 보고 있다. 호반건설 인수 철회 사태 이후 산업은행에서 해외사업 관리에 나서면서 리스크가 크게 줄었다는 설명이다. 일부분 손실이 있더라도 향후 주택 사업이나 양측의 시너지 효과로 극복할 수 있다고도 판단했다.

다만 예기치 못한 부실이 발견되더라도 중흥건설이 인수를 중도 포기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건설 인수로 외연 확대에 나선다는 정창선 회장의 인수 의지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예상보다 해외 부실이 클 경우 KDB인베스트먼트(KDBI)와 가격 재협상을 거쳐 매각가를 하향 조정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부실 여부에 따라 최종 가격이 하향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중흥건설은 KDBI가 보유한 대우건설 지분 50.75%를 2조1000억원에 인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실사 문턱만 넘으면 인수 작업엔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국회 국정감사에서 대우건설 특혜 매각 논란이 불거질 것이란 관측도 나왔지만, 아직까지 매각 관계자들에 대한 증인 신청은 이뤄지지 않았다. 산업은행 질의에서 일부 다뤄질 수 있겠지만 논란이 확산되진 않으리란 것이 업계 예상이다.

대우건설 노조의 반발도 딜 자체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으로 보고있다. 노조는 '깜깜이 매각' '특혜 매각'이라며 중흥건설 인수를 반대해왔지만, 매각 자체에 관여할 권한은 없다. 하지만 합병 후 기업 통합 과정에서 진통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중흥건설은 매각 절차가 일정 궤도에 오르면 대우건설 구성원들을 만나 소통하겠단 방침이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딜이 클로징 단계에 들어가면 노조, 구성원들과 대화를 통해 관계 개선에 나설 예정"이라며 "두 회사의 시너지, 투자를 아끼지 않겠단 방침을 설명하고 지향점에 대해 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앞서 대우건설 경영 독립성을 보장하는 한편 대규모 구조조정은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을 내비친 바 있다.

중흥건설은 실사를 마친 뒤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고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주로 결합으로 인한 독과점 우려를 살펴보는데, 중흥건설이 지방 주택 사업에 치중했던 만큼 대우건설과 결합으로 우월적 지위를 갖는 것은 아니라 심사 기간이 길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