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이용섭 "단일경제권 구축…광역자치단체간 통합에 정부 지원 강화 필요"

뉴스1

입력 2021.10.14 17:36

수정 2021.10.14 17:36

이용섭 광주시장이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고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광주·전남 초광역 협력 추진사례'를 발표하고 있다.(광주시 제공)2021.10.14/뉴스1 © News1
이용섭 광주시장이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고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광주·전남 초광역 협력 추진사례'를 발표하고 있다.(광주시 제공)2021.10.14/뉴스1 © News1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14일 "국가 균형발전 정책을 중앙정부 지원사업 위주에서 '광역자치단체 간 협력, 더 나아가 경제·행정통합'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고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도지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 보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광주·전남 초광역 협력 추진사례' 발표를 통해 "광역자치단체 간 협력사업도 진일보한 것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역사적 정체성이 같고 보완관계가 깊은 자치단체 간 통합이 촉진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를 보완하고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광역자치단체들이 자생력과 자립경제가 가능한 규모의 단일경제권을 가지고 있어야 수도권 블랙홀을 막아내고 경제적 낙후와 인구소멸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며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균형발전 정책들도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전남은 천년을 함께 해 온 공동운명체이고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매우 커 경제·행정통합은 광주·전남 공동번영의 길이다"면서 다만, 지역에서는 통합할 경우 중앙정부의 지원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커 정부가 이를 해결해 줘야한다고 건의했다.

이어 광주·전남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초광역 협력사업으로 Δ광주·전남이 협력하는 글로벌 에너지 허브 Δ광주와 인접 시·군이 상생하는 빛고을 스마트 메가시티 Δ광주와 대구간 달빛동맹 및 전남과 부·울·경이 연계하는 남해안 신성장 권역 등 3건을 발표했다.

특히 "공동 생활권인 광주와 5개 시·군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빛고을 스마트 메가시티'를 구축해 상생과 동반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광주와 5개 시·군은 이미 지난 2015년부터 '빛고을 생활권 행정협의회'를 구성해 도로개설과 관광 협력,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행정경계를 벗어나 지혜를 모아왔다"면서 "앞으로 친환경자동차 등 신산업 육성, 광역교통망 구축, 교육의료기반 확충, 문화관광레저 사업을 공동 추진해 젊은이들이 살고싶은 꿈의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광주와 대구간에 1시간대의 고속철도가 열리면 1800만 동서경제권이 구축돼 지역 균형발전은 물론이고 영호남 화합과 국민통합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고속철도를 조기에 착공해 개통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도와달라"고 건의했다.

이 시장은 "광주형일자리 사업 성공 뒷받침과 그 결과물인 캐스퍼 자동차까지 구입해 주시고, 영호남 20년 숙원사업인 달빛고속철도가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주신 문재인 대통령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는 '초광역 협력 추진전략' 발표에 이어, 광주시장과 부산시장, 대전시장, 대구시장의 '권역별 초광역 협력 추진사례' 발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