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르노삼성차 갈길은 고객 만족 '100%'... 제품·서비스 품질 캠페인

르노삼성차 갈길은 고객 만족 '100%'... 제품·서비스 품질 캠페인
부산지역 제조업 매출 1위 기업인 르노삼성자동차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100% 고객만족 달성에 팔을 걷어붙였다.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도미닉시뇨라)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100% 고객만족 달성을 위해 신차 개발, 양산 품질, 서비스 품질 각 단계별 '고객만족 품질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고객만족 품질 캠페인은 르노삼성차가 출범 초기부터 삼아왔던 '품질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는 회사의 좌우명을 대내외에 다시 공표하고 제품과 서비스 모든 부문에서 최고의 고객만족을 선사했던 기존 품질 명성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이번 고객만족 품질 캠페인의 첫 단계로 우선 사내 캠페인부터 시행해 갈 방침이다. 이달 중 임직원의 자발적 품질 인식 개선을 위한 품질 슬로건 공모, 품질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고객중심의 품질 커뮤니케이션 강화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국내 자동차 시장의 제품 품질 수준을 한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1세대 SM5를 뛰어넘는 품질관리 지표를 적용할 방침이다. 국내 최고 수준의 서비스 품질도 고객이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르노삼성차는 이번 고객만족 품질 캠페인 시행 이전부터 제품 및 고객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 왔다. 지난 5일 선보인 2022년형 SM6(사진)의 경우 고객의 개선 요구사항들을 적극 반영해 지난해 출시했던 부분변경 모델에 고객 안전과 편의사양을 추가로 업그레이드한 모델이다. 부분변경 이전 유럽 스타일로 단단하게 세팅됐던 SM6의 후륜 서스펜션은 하이드로 부시 적용 등 국내 소비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세팅을 변경, 뒷좌석 승차감이 대폭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출발 때 특유의 울컥거림 지적에 대해서도 국내 소비자의 주행특성에 맞춰 새로운 세팅으로 불편을 최소화했다.

이런 제품 품질개선 노력으로 현재 SM6는 과거 국내 중형차 최고 품질 수준이었던 SM5와 비교 때도 27% 향상된 품질 지표를 선보이고 있다.

르노삼성차 제품들은 SM6 외에도 XM3가 자사 차량 중 가장 우수한 품질 지표로 유럽과 국내 시장에서 모두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QM6도 지난해 대비 29% 개선된 초기 품질을 보이고 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