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신간] 언제든지 원하는 것을 얻는 4가지 말투

[신간] 언제든지 원하는 것을 얻는 4가지 말투
[서울=뉴시스] 언제든지 원하는 것을 얻는 4가지 말투 (사진=코페르니쿠스 제공) 2021.10.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살갑고 친절해서 보기만 해도 정이 가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그들을 냉정히 살펴보면, 꼭 일을 잘하거나 거래를 잘하는 것은 아니다. 차가워 보이고 별로 정이 가지도 않아 보이지만, 회사에 이익을 안겨다 주는 사람도 있다.

책 ‘언제든지 원하는 것을 얻는 4가지 말투’(코페르니쿠스)의 저자 주현성은 이들의 차이를 말투에서 찾는다.

호감형 말투를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친절해 보이지만 이들은 좋은 말을 하고 좋은 인상을 남기는 데만 익숙해 손해를 보기도 한다. 좋은 관계만을 생각하다가 이익을 가져오는데 서툰 경우가 많다.

협상형 말투를 쓰는 사람은 냉정해 보일 수 있지만 손해 보는 일이 없다. 상대를 꼼짝 못 하게 하고, 내 조건을 유리하게 포장하는 말투를 써서 보통 사람들보다 많은 이득을 챙겨온다.

공감형 말투를 쓰는 사람은 사람 사이의 어려운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한다. 특히 격한 감정이나 청소년기의 이유 없는 저항같이 논의나 타협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마음의 문제들을 푸는데 탁월하다.


자기 주도형 말투도 있다. 저자는 이는 공감형 말투의 확장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마음껏 표출하면서도 주변과 깊게 사귀고 어울리게 하고 우리 마음속 쌓인 감정을 풀어내 깊게 마음을 나눔으로써 외로움이 사라지고 삶의 의미가 충만해지게 하는 말투라고 소개한다.

이 책은 이러한 4가지 말투를 자유자재로 골라 쓰도록 돕는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