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인도네시아로 간 정의선, 전기차 전환이 기회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0.25 18:00

수정 2021.10.25 18:00

관련종목▶

年 100만대 대형 시장
일본차 텃세 넘어서야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이 2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기차 로드맵 행사에 참석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오른쪽)과 정 회장이?전기차 전시물을 둘러본 뒤, G80 전동화 모델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이 2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인터내셔널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기차 로드맵 행사에 참석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오른쪽)과 정 회장이?전기차 전시물을 둘러본 뒤, G80 전동화 모델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5일 인도네시아 정부가 자카르타 JI엑스포센터에서 개최한 전기차 로드맵 발표 행사에 참석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도 이날 행사장을 찾았다.
정 회장은 조코위 대통령과 별도 만남도 가졌다. 정 회장은 "인도네시아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현대차는 올해 말 준공 목표로 브카시시에 연 15만대 규모의 전기차 등을 생산할 공장을 짓고 있다. 현대차는 또 LG에너지솔루션과 공동으로 11억달러(약 1조2800억원)를 투자, 카라왕 지역 신산업단지에 배터리셀 합작공장을 건설 중이다.

인도네시아는 자동차산업 측면에선 매력적인 곳이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던 지난해를 빼곤 매년 100만대 이상의 신차가 팔렸다. 인구는 2억7600만명에 달하지만 자동차 보급률은 10명당 1대 정도다. 친환경 정책도 추진 중이다. 2025년 전 세계 100만대 전기차 판매가 목표인 현대그룹으로선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인도네시아 현지생산 차량은 아세안 자유무역협정으로 관세 혜택도 볼 수 있다.

미래성장성은 높지만 시장환경은 만만치 않다. 정 회장이 대통령을 만나고 정부 인사들에게 전기차와 부품 생산, 판매 등의 협조를 요청하는 것은 경쟁이 치열해서다. 인도네시아는 일본 완성차 메이커들만의 시장이다. 올 들어 7월 현재까지 도요타가 31.3%로 시장점유율 1위다. 점유율 5위까지 일본 기업들이다. 일본 기업들의 전체 시장 점유율은 95%에 이른다. 현대차는 기아와 합쳐도 0.7% 정도다. 중국도 저가 전기차를 현지에서 생산·판매한다. 일본이 장악한 시장에 한국, 중국이 뛰어든 형국이다.

인도네시아 시장 확대 해법은 일본의 텃밭 수성 전략에서 빈틈을 찾아야 한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인도네시아에서 한국과 중국이 친환경차로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일본이 과거 가전과 스마트폰에서 밀렸던 상황이 재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인도네시아는 2040년부터 전기오토바이, 2050년부터 전기차에 한해서만 판매를 허용하는 강력한 친환경차 정책을 펴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 정책에 맞춰 내연기관차량이 아닌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승부를 거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 일본차의 품질, 중국차의 가격과 경쟁에서 승리하는 게 관건이다.
인도네시아에서 교두보를 마련하면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되는 아세안 시장도 잡을 수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