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서울시, 'S-Map' 모바일버전 개시...관광명소도 VR로 본다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0.27 06:00

수정 2021.10.27 06:00

자료=서울시
자료=서울시
[파이낸셜뉴스] 서울시는 서울전역을 가상공간에 복제한 디지털 3차원(3D) 지도 '에스맵(S-Map)'을 모바일 버전으로 개발해 27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기존 에스맵은 모바일에서도 PC버전으로 이용해야 했기 때문에 세부정보를 확인하는 게 한계가 있었다. 이번 모바일 버전 개발로 △서울 전역 실시간 교통상황 △사건·사고와 같은 생활정보 △공시지가 열람, 일조권 등 부동산 정보 △월별·시간대별 바람길 등 환경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모바일 버전을 개시하면서 '가상현실(VR) 도보여행', '문화재 4차원 서비스', '골목길 거리뷰'도 새롭게 선보인다.

먼저 'VR 도보여행'은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명소 창덕궁과 북촌한옥마을을 랜선으로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다.

'문화재 4차원 서비스'의 경우 현재 소실돼 볼 수 없는 문화재를 4차원(4D)로 체험해볼 수 있는 서비스다.
광화문 일대 사직단, 경복궁 재실(齋室), 경복궁 건춘문 수문장청 등 문화재가 존재했던 터에서 에스맵을 켜면 3D로 재현한 문화재를 감상할 수 있다.

또 '골목길 거리뷰'는 서울 곳곳의 좁은 골목길, 계단식 도로, 전통시장길 등 약 1만4000여건의 골목길 거리뷰를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우선 서울 중랑구부터 서비스를 시작해 강북권역 10여개 자치구에 대한 골목길 거리뷰를 구축하고 12월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복잡한 골목길 정보를 거리뷰로 미리 제공함으로써 보행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에스맵을 시민·기업 등에 개방해 민간이 3D 지도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랩(Open Lab) 환경을 구축, 12월에 오픈한다.
3D 공간에서의 연구·실험공간이 필요한 학생·기업이 에스맵 환경에서 신기술, 혁신모델 등을 실험할 수 있도록 가상의 실험 공간 환경을 구성할 계획이다.

에스맵을 통한 가상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증강현실(AR) 서비스 '스마트 실감존'도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박종수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도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일상의 편리함을 증진시키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에스맵 데이터를 민간으로 확대·개방해 창업기업이 신기술을 개발하는데 기반을 마련하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관련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