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

GS칼텍스, 준법감시경영 글로벌 인증 획득

GS칼텍스, 준법감시경영 글로벌 인증 획득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사진=GS칼텍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GS칼텍스(사장 허세홍·사진)는 국내 에너지업계 최초로 글로벌 인증기관으로부터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인 ISO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컴플라이언스는 기업 경영에서 법규준수·준법감시·내부통제를 뜻하며 회사 구성원이 사내 규정과 국내외 제반 법규를 철저하게 지키도록 관리 및 감독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에 GS칼텍스가 글로벌 인증기관 BSI로부터 인증받은 ISO37301은 지난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표준이다. 조직의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을 구축∙이행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는 지침이다.

BSI는 세계 최초의 국가표준 제정기관이자 영국의 왕립기구로서 ISO 국제표준기구의 설립을 주도한 대표적인 기관이다.

GS칼텍스는 지난 2019년 ‘우리는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가장 존경 받는 에너지·화학기업이 되겠습니다’로 비전선언문을 구체화했다. GS칼텍스가 존경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활동의 중심에는 윤리경영이 자리잡고 있다.

이와 관련 GS칼텍스는 지난 3월 1997년 제정된 'GS칼텍스 윤리규범'을 '기업행동규범'으로 전부개정하고 사내외에 공표하였다. 새로 개정된 기업행동규범은 기존에 산재되어 있던 다양한 규정과 정책 등을 통합하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등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했다.

또한, GS칼텍스는 윤리경영을 기업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회사 및 자회사에 컴플라이언스 책임자를 선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구성원의 윤리의식 강화를 위해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CCP)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GS칼텍스는 2020년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팀을 신설해 공정거래, 반부패 등 다양한 분야의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을 기획·실행하고 있다. 나아가 반독점 컴플라이언스 책임자(ACO)를 선임하여 공정거래 관련 교육 및 구성원 인식 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윤리경영 소통에도 적극적이다. 홈페이지와 윤리경영시스템, 사내 SNS의 컴플라이언스 뉴스레터를 활용해 전사 컴플라이언스 활동에 대해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ISO37301 인증을 통해 이해관계자 및 고객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윤리경영 및 준법지원을 강화해 ESG 가치 실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