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만배·남욱 구속에 정치권 긴장감...여야 아전인수 해석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04 16:13

수정 2021.11.04 16:1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9일 경기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2457번지 성남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공사 현장을 둘러보며 참석한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1.10.2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9일 경기 성남시 수정구 신흥동 2457번지 성남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공사 현장을 둘러보며 참석한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2021.10.2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가 구속된 가운데, 정치권에선 상반된 반응이 나왔다. 여야는 앞으로 검찰 수사의 칼끝이 향해야 할 곳으로 서로의 대선후보인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목하며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원유철 전 국민의힘 의원 부인 등 이른바 '50억 클럽'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은 이날 7차 회의에서 "결국 돈이 어디서 나왔고 돈이 누구에게 들어가느냐가 화천대유 게이트의 본질"이라며 "검찰은 불법적으로 취득한 돈이 어디서 나와서, 어디로 흘러갔는지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병철 의원은 국민의힘이 이재명 후보에게 '배임' 혐의를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판례에 따라 공공복리를 위한 정책판단은 재산상 배임 판단과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방어전을 폈다. 또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윤 전 총장을 겨냥, "윤 후보가 '반(反) 대장동 게이트' 연합을 하겠다고 하는데, 유체이탈 화법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 토건 비리 의혹 중심에 서 있는 분이 비리를 파헤치고 부패 몸통과 싸우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 비판 임계점이 다다르고 있다. 전관 법조인에 대한 수사에 오해가 없도록 관련 법조인을 즉각 소환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늦었지만 다행"이라는 입장을 드러내면서도 이 후보에 대한 조속한 소환조사를 촉구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어제 김만배씨는 영장심사에 출두하며 이재명 후보를 지칭해 ‘그분의 행정 지침을 보고 시가 내놓은 정책에 따라서 공모를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며 "이러한 주장은 ‘이 후보가 배임이 아니면 나도 배임이 아니다’는 논리를 내세운 것이나 결국 몸통이 이재명 후보임을 지칭한 것과 같다"고 꼬집었다.

윤 전 총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는 ‘그 분’ 차례"라며 이 후보를 직격했다.
그는 "하루라도 빨리 소환해서 관련 사항을 캐물어야 한다"면서 "검찰은 이 후보 수사를 회피하면서 꼬리 자르기를 할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그런 일이 가능하다 해도 특검 수사 요구를 외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범여권인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도 이 후보에 날을 세웠다.
심 후보는 보도자료에서 "이제 대장동 핵심인물들이 구속된 만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직무유기와 배임 의혹 규명을 위한 수사만 남았다"면서, 이 후보를 향해 "결자해지를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