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CJ대한통운 "식품도 풀필먼트… 신선도 최적화"

강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18 17:41

수정 2021.11.18 17:41

관련종목▶

용인에 콜드체인센터 운영
CJ대한통운 군포센터에 도입된 '스마트 패키징'을 직원이 활용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 군포센터에 도입된 '스마트 패키징'을 직원이 활용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이 풀필먼트 확대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CJ대한통운은 경기도 용인에 6000평 규모의 '콜드체인 풀필먼트 센터'를 본격 가동하며 풀필먼트 서비스 가능 제품 영역을 식품군까지 확대했다고 18일 밝혔다. 용인 '콜드체인 풀필먼트 센터'는 식품 등 냉장·냉동 등 저온 관리가 필요한 제품군을 대상으로 보관, 재고관리, 포장, 출고, 배송 등 물류 전과정을 통합 수행하는 첨단 물류 인프라다.

CJ대한통운은 콜드체인 물류 과정에서 상품의 신선도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쿨 가디언'을 적용했다.
'쿨 가디언'은 물류센터 곳곳에 설치된 센서들이 온도와 습도를 365일 측정하고 데이터화해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첨단기술로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가 자체 개발했다. 풀필먼트 센터에서 포장이 완료된 상품들은 최첨단 택배 인프라와 시스템을 통해 전국으로 배송된다.

CJ대한통운은 용인 콜드체인 풀필먼트 센터 본격 가동을 계기로 '첨단기술 융합형 풀필먼트' 인프라 확장에 가속도를 붙일 계획이다. 기존에 운영중인 곤지암, 용인, 군포 풀필먼트 센터에 이어 2023년까지 핵심 거점과 3온도센터 등을 추가 확보해 융합형 풀필먼트 규모를 현재의 8배로 확장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강신호 대표는 지난 15일 창립 91주년 기념사에서 "이커머스와 택배 등 미래 성장엔진인 플랫폼 사업을 집중 육성해 전국을 커버하는 '이커머스 매트릭스'의 촘촘한 그물망을 형성하겠다"며 "소비자들에게 기존 경험을 초월하는 혁신적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군포 풀필먼트 센터에서 운영중인 '스마트 패키징' 시스템도 전체 풀필먼트 인프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 패키징'은 상품의 체적, 무게 정보를 데이터로 축적해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의 종류와 수량에 맞춰 박스를 제작하고 완충재를 투입한 뒤 테이핑, 송장부착 등 모든 포장 과정을 자동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