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재명, 북핵 문제에 "해법 들고 美 바이든, 北 김정은 만날 것"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1.25 17:52

수정 2021.11.25 17:52

"조건부 제재 완화·단계적 동시 행동" 해법 제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외신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25/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외신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1.25/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북핵 문제에 대해 "조건부 제재 완화와 단계적 동시 행동의 해법으로 풀겠다"고 25일 밝혔다.

이 후보는 대북 인도적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되, 남북합의 위반에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방향성을 내놓았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대북 정책에도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며 "북핵 문제 해결에 한국 정부의 주도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조건부 대북제재 완화, (북한의) 단계적 동시 행동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미국과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 폐기 절차를 전제로 제재를 완화하고, 동시에 북한은 단계적인 핵 폐기 절차를 진행한다는 구상이다. 일괄 타진보다는 단계적 해법에 중점을 둔 것으로, 문재인 정부의 기조와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 이어 더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중재자, 해결사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며 "이런 해법을 들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대북 인도적 지원에는 적극적으로, 남북 합의 위반에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방향성을 밝혔다.

그는 "이재명 정부는 남북 경제발전과 주민 민생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 관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대통령이 되면 대북 인도적 지원과 보건의료 협력, 그린 협력에는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필요하다면 국제연합(유엔) 제재 면제를 추진해 국제 사업에 추동력을 얻겠다는 청사진이다.

동시에 북한의 일방적인 합의 위반이나 폐기에는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게 이 후보의 구상이다.
이 후보는 "할 말은 하겠다. 남북에서 상생 발전은 신뢰를 기반으로 할 때 가능하다"면서 "남북합의를 철저히 준수하고 이행하는 게 전제가 될 대 신뢰 속의 발전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마지막으로 이 후보는 "대전환 시대에 한반도 평화를 구축하고 국익 중심 실용 외교를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이재명 정부가 만들어갈 새로운 대한민국을 지켜봐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