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보건분류 발전 합동 워크숍 개최…"보건분류 개선방안 모색"

뉴스1

입력 2021.11.26 12:00

수정 2021.11.26 12:00

© 뉴스1
© 뉴스1

(세종=뉴스1) 권혁준 기자 = 통계청은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제7회 보건분류 발전 합동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보건분류 전문가와 의료인 약 100여명이 참석해 보건분류 개발·개정을 위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에서는 서경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 공동 운영위원장의 특별 강연으로 제11차 국제질병·사인분류(ICD-11)에 대한 정보 공유와 국내 도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소개된다.

또한 황승식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육상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분류체계개발부 팀장, 신동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의무기록부 등이 분야별 이슈에 대하여 토론한다.


오후에는 한국표준건강분류(KCF),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 국제질병·사인분류(ICD-11), 국제건강행위분류(ICHI) 등 4개 보건분류에 관한 세션으로, 올 한 해 동안 보건분류 개발·개정을 위해 연구한 주요결과를 설명하고 향후 개선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강창익 통계청 통계정책국장은 "보건분류 개발과 개선을 위해서는 의료기관과 의료인 뿐 아니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관련 기관의 협력과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30여년 만에 개정된 제11차 국제질병사인분류(ICD-11)을 성공적으로 국내에 도입하고 이용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연구와 검토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통계청은 이번 워크숍에서 보건분류 관련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향후 보건분류 업무추진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