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경기도, '새로운 경기도사' 편찬 추진 본격화

기사내용 요약
학술회의 개최…내년 상반기 연구 주제 발굴

경기도, '새로운 경기도사' 편찬 추진 본격화
2021년 새로운 경기도사 편찬을 위한 학술회의. (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박상욱 기자 = 경기도가 '경기도사(道史)' 편찬을 본격 추진한다.

도는 26일 수원 경기R&DB센터 대회의실에서 '2021년 새로운 경기도사 편찬을 위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2009년 이후 중단된 경기도사 편찬을 재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8월 경기도사편찬위원회가 구성된 후 첫 학술회의다. 경기도사편찬위원회가 그간 고민한 연구 방향과 외부 전문가 조언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도는 이날 학술회의에서 공유된 내용과 전문가 협의체 회의 등을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 경기도사 편찬 연구 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경기도사편찬위원회는 발굴된 연구 주제를 중심으로 자료수집 및 연구 활동을 수행, 이들의 결과물은 2024년 '새로운 경기도사'로 편찬된다.
1955년 최초로 발간된 이후 2009년 총 14권으로 명맥이 끊긴 경기도사가 새롭게 발간되는 것이다.

경기도사편찬위원장인 양보경 성신여대 총장은 "경기도사 편찬 과정에서 근현대 대한민국 격변의 현장인 경기도를 새로운 관점과 시각으로 기록하고, 그 내용과 기억을 후대에 전하는 사회적 의무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기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경기도사 편찬 사업은 경기도 역사 연구를 통해 경기도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경기도민의 동질성을 회복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사업"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w7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