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한미간 종전선언 협의 완료되면 북측과 대화·협의 있을 것"

뉴스1

입력 2021.12.01 15:26

수정 2021.12.01 15:26

최종건(맨 왼쪽) 외교부 1차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국무부에서 웬디 셔먼(가운데) 미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제9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를 가졌다.(외교부 제공)© 뉴스1
최종건(맨 왼쪽) 외교부 1차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국무부에서 웬디 셔먼(가운데) 미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제9차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를 가졌다.(외교부 제공)© 뉴스1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종전선언’과 관련해 한미간 협의가 마무리되면 북측과의 논의가 진전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한미가 협의 중인 종전선언에 대해 이전에 북한과 미국간 논의된 적이 있었다며 이렇게 밝혔다고 뉴스위크가 30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당국자는 북미간 종전선언에 대한 협의가 언제 이뤄졌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은 채 “(종전선언은) 북미간 수차례 논의된 바 있어 한미간 협의가 완료되면 북한과의 대화와 협의를 통해 이러한 조건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미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인 지난 2018년 싱가포르에서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가졌고, 2019년에도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당시 북미간에는 종전선언을 포함한 평화협정 체결 논의가 이뤄졌다. 종전선언과 관련해선 당시 북미 실무급에서 문안까지 조율을 마쳤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2019년 하노이 노딜 이후 북미간 대화는 교착상태에 빠졌고, 지난해 미국이 대선을 통해 행정부가 교체되면서 교착 상태는 장기간 지속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 행정부 출범 이후 외교적 대북 접근법을 천명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북한에 조건 없는 대화를 제안한 상태다.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나오면 상호 관심사를 포함한 모든 의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북한은 미국의 적대시 정책 철회 등을 요구하면서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북미 및 남북 대화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 9월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다시 제안했다. 한미는 문 대통령 제안 이후 종전선언을 포함해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기 위한 대북 관여 방안을 논의 중이며, 종전선언과 관련한 문안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한미간 종전선언 문안 협의가 거의 마무리됐으며, 비핵화 용어와 관련해 막판 이견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 고위 관리는 폴리티코 보도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은 채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와 외교를 통해 한반도에서 항구적인 평화를 달성하기 위해 여전히 전념하고 있다”며 “우리가 북한과 외교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고 뉴스위크는 전했다.


이와 관련,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지난 17일 워싱턴에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 및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미일 외교차관협의회를 가진 뒤 기자회견에서 종전선언과 관련한 협의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