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사적모임 축소·방역패스 확대 검토… 의료계 "지금도 늦었다" [국내서도 오미크론 감염 첫 확인]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12.01 21:44

수정 2021.12.01 21:44

정부, 이번주 추가 방역조치 논의
일상회복 후퇴·민생경제 등 부담
전문가 "이러다 내달말엔 1만명"
오미크론 확산 여부에 위기감 고조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1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의료진들이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신규 확진자 5123명, 위중증환자는 723명으로 각각 최다 규모다. 뉴스1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1일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서 의료진들이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신규 확진자 5123명, 위중증환자는 723명으로 각각 최다 규모다. 뉴스1
걷잗을 수 없이 악화되고 있는 코로나19 방역상황에 오미크론 변이까지 가세하면서 사적모임 축소 등이 검토되고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된 이후 불과 한 달 만에 신규 확진자가 5000명대로 치솟고 위중증환자 증가로 병상이 고갈되고 있어서다.
실제 고령층 중심의 위중증환자 증가로 전국 중환자 병상가동률은 78.8%까지 올랐고 서울은 90%를 넘어섰다. 인천과 경기도는 각각 88.6%, 87.6%이고 수도권과 인접한 대전과 세종은 가용 가능한 중환자 병상이 남아 있지 않다.

■사적모임 축소, 방역패스 확대 검토

1일 방역당국과 의료계에 따르면 심각한 방역 위기로 정부가 대책 마련에 분주하지만 뾰족한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의료계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의 방역 강화를 한시적으로 시행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지만 일상회복 후퇴와 민생경제 피해에 대한 부담이 커 정부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이날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중대본 회의에서 "수도권 지역 사적모임 규모와 식당·카페 미접종 방문인원(현재 미접종자 4명 포함 최대 10명) 축소, 방역패스 적용 대상 확대 등을 포함하는 추가 방역강화 조치에 대해 이번주 중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통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지만, 거리두기 정책으로 돌아가는 것에는 부담이 있어 어떤 식으로든 접촉을 줄여 유행의 확산을 최대한 방지하겠다는 것이다. 또 부족한 병상의 경우 이달 중순까지 중증병상 52병상, 준중증병상 192병상, 중등증병상 1100여병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 조치의 필요성도 있지만 국민 일상에 불편을 초래하고 민생경제와 취약계층에 대한 경제적 피해 등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면서 "광범위한 의견수렴의 필요성이 있어 현재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적모임 규모 축소와 방역패스 확대 논의는 급박한 상황을 감안해 이번주 중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분과별 위원회에서 2일까지 의견을 수렴해 논의한 후 중대본에서 결정, 발표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3일에 발표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 같은 추가 방역으로 확산세를 잠재우기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정재훈 가천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현행 방역체계에서 확진자는 내년 1월 말에는 1만명에 도달할 수 있다"면서 "백신 접종률을 높이고 경구용 치료제 등을 빠르게 보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병상 부족 사태에 대해 정기석 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중환자는 허브병원을 만들어서 몰아서 봐야 한다"면서 "전국으로 분배하면 실제 못쓰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 차단 총력전

코로나19 신종 변이인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서 확인돼, 방역 전반에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오미크론은 현재 대응할 수 있는 백신이 없어 확산이 시작될 경우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지난달 24일 귀국해 하루 만에 확진판정을 받은 나이지리아 귀국 부부와 접촉자 등 총 4명은 현재 대표적인 오미크론 의심 사례이다. 하지만 결국 이들 부부에서 최종적으로 오미크론 변이가 확인됐다. 하지만 오미크론 국내 확산이 현실화될 경우에 대비한 방역대책은 아직 구체화된 것은 없다. 손 반장은 "현재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의사결정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현재 방역적 대응을 더욱 엄격하게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오미크론 확산 우려에 정부는 지난달 27일 오미크론 발생 국가 8개국으로부터의 입국을 금지한 데 이어 사흘 후에는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확산 차단에 나섰다. 손 반장은 "해외입국을 막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기 때문에 해외입국 및 검역 강화 조치를 신속하게 할 예정이다.
오미크론 대응 TF회의를 열어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홍석근 기자

fnSurvey